논란된 전교조 '일본 오염수 반대' 단체메시지…인천서도 발송
최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가 지역 교사들에게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를 독려하는 단체 메일을 발송해 교육부가 수사 의뢰에 나선 가운데 인천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빚어졌다.

23일 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전교조 인천지부는 전날과 이날 인천 초·중·고등학교 전체 교사에게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는 공동 선언에 참여해 달라는 메시지를 인천시교육청 업무용 메신저로 보냈다.

이 메신저는 시교육청에 소속된 모든 교직원이 쓸 수 있다.

메시지에는 다음 달 4일까지 진행되는 공동 선언에 참여해달라는 링크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내용을 담은 계기 수업 자료가 담겼다.

전교조 인천지부 관계자는 "교직원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메신저이고 이 메신저로는 사설기관 홍보 등 여러 내용이 자유롭게 오간다"며 "교직원들에게 공동선언 참여를 안내했을 뿐 학생들의 참여를 권유하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전교조 서울지부가 지난 13일 공적인 K-에듀파인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교원들에게 단체 메일을 보낸 행위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경찰 수사를 의뢰하기로 한 바 있다.

당시 전교조를 포함한 진보성향 교육시민단체 118곳은 내부망 업무 메일이 교원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도구인 데다 메일 발송이 정당한 노조 활동에 해당한다고 반발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전교조 인천지부의 이번 메신저 사용은 교원노조 활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