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대환대출 서비스가 시작된 지 나흘째를 맞은 가운데 금융당국이 당분간 금융회사별 신규 취급 한도를 없애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상당수 차주의 대환 수요를 고려해 당분간 금융사별 취급 한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운영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당초 금융당국은 금융회사가 전년도 신규 신용대출 취급액의 10% 또는 4000억원 중 적은 금액을 기준으로 신규 대환대출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금융위는 “향후 대출자산의 실제 이동 규모와 방향, 금융회사 건전성 등을 면밀히 점검해 금융시장 안정과 소비자 편익을 모두 고려한 취급 한도 관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지난달 31일 시작된 대환대출 서비스는 순항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날 오후 1시까지 6787건, 1806억원의 대출자산이 금융회사를 옮겼다. 은행 대출을 카드사로 옮기고 카드사 대출을 저축은행 대출로 갈아타는 등 가능한 모든 경로의 대출 이동 사례가 확인됐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서비스 대상을 주택담보대출로 넓히는 작업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금융결제원과 은행권이 참여해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실무 태스크포스(TF)를 7일 확대 개편해 연말까지 인프라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은행권 아파트 주담대를 대상으로 한 대환대출 서비스를 가장 먼저 마련한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