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높아진 출력…경사지·굽이진 길 부드러운 주행감
국가대표 최고급 세단 제네시스 G90가 주행 성능을 더욱 높여 돌아왔다. 현대자동차가 최근 출시한 G90의 연식 변경 모델 ‘2023 G90’로 서울과 경기도 일대 120㎞를 주행했다.

신형 G90는 일반 모델에도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했다. 기존에는 롱휠베이스 모델에만 들어갔던 엔진이다. 3.5L 터보 엔진에 48V 슈퍼차저를 추가 장착해 최대 토크 시점을 앞당기고 저속·중속에서의 가속성을 높였다.

그 덕분인지 운전하는 내내 차가 넘치는 힘을 여유롭게 나눠쓰는 느낌이었다. 평지에서는 어떤 속도에서도 잔잔한 바다 위 요트처럼 미끄러지듯 나아갔다. 북악 스카이웨이의 경사지고 굽이진 길에서도 출력이 떨어지는 기운 없이 경쾌했다. 5275㎜의 거대한 차체가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 부드러운 주행 감각이 인상적이었다.

더 높아진 출력…경사지·굽이진 길 부드러운 주행감
대표적인 ‘쇼퍼 드리븐(운전기사가 운전하는 차)’ 차인 만큼 뒷좌석에도 타봤다. 정차하고 다시 출발할 때, 과속방지턱을 넘고 코너링을 할 때에도 흔들림이나 쏠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에어 서스펜션까지 장착한 효과다. 풍절음과 외부 소음 차단력도 뛰어났다. 모든 물리 버튼이 손에 거슬림 없이 최소한의 힘으로만 부드럽게 조작되는 점 역시 최고급 세단다웠다.

‘레스트’ 모드를 누르면 조수석이 앞으로 완전히 접히고 앉은 좌석은 뒤로 기울어지면서 다리 받침대가 올라온다. 조수석 뒤에 달린 발 받침대까지 내려오면 웬만한 키의 성인 누구나 두 다리를 쭉 펴고 누울 수 있다. 마사지 기능을 켜고 실내에 달린 23개의 뱅앤올룹슨 스피커로 음악을 들으면 비행기 일등석이 부럽지 않았다.

당초 신형 G90에 탑재를 예고했던 자율주행 3단계 기능이 빠진 점은 아쉽다.

고속도로에서 가·감속, 차선 변경 등 대부분 주행을 차가 혼자 수행하는 기술이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