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세종도서 사업 부실운영을 지적한 데 대해 출판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사업 운영에 문제가 있다면 문체부의 잘못"이라는 것이다. 연 84억원 규모 세종도서 사업은 출판계 최대 지원사업이다.

23일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는 성명서를 내고 "세종도서사업이 부실 운영되고 있다면, 그 상황을 만든 데에는 문체부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주장했다.

세종도서 사업은 매년 약 900여종의 우수도서를 선정해 연 84억여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선정되면 1종당 800만원어치 책을 사서 도서관 등에 전달한다.

출판계가 이 같은 성명서를 낸 건 앞서 문체부가 세종도서 사업의 대대적 개편을 예고하며 운영 부실 문제를 지적했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세종도서 선정‧구입 지원사업 전반에 투명성 부족, 방만‧부실 운영 등 심각한 문제점이 누적된 걸 파악하고 구조개편에 나서기로 했다"고 했다. 사업을 주관해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공개 질책했다. 출판진흥원은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출협 측은 "현재의 세종도서사업 운영체계는 지난 2018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 위원회'의 권고와 출협을 중심으로 한 출판계의 세종도서 사업 민간위탁 요구를 거부하고 문체부 스스로가 출판진흥원에 지시하여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의 세종도서사업의 운영방식, 체계, 심사방식은 모두 그 당시 문체부가 만들어놓은 것이며, 세종도서사업 운영위원회가 단순한 자문기구로 전락한 것도 문체부가 의도한 대로"라고 했다.

또 출협 측은 "어떤 특정 단체가 심사위원 추천에 과도하게 참여했다는 것인지 문체부는 구체적으로 밝혀주기 바란다"며 "출판계 전체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거니와 그런 상황을 만든 것이 누구의 책임인지도 밝히는 것이 옳다"고 했다.

예산 축소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출협 측은 "세종도서사업의 문제 지적이 예산축소의 빌미로 전락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엉뚱한 진단과 엉뚱한 처방은 또 다른 문제를 불러올 뿐"이라고 강조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