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의 무리수?" 트위터 최대 글자 수 4천자→1만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한 트위터가 하나의 트윗에서 쓸 수 있는 최대 글자 수를 1만자로 늘렸다.

트위터는 14일(현지시간) 공식 계정을 통해 "우리는 트위터의 쓰기와 읽기 경험을 개선하고 있다"며 "최대 1만자 길이의 트윗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글자체도 굵은 활자체와 함께 이탤릭체를 추가했다. 다만, 추가된 기능은 월 8달러(1만440원)의 트위터 유료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 이용자들에게만 제공된다.

트위터는 글자 수를 당초 휴대전화 단문메시지(SMS)와 똑같은 140자로 제한하다가 2017년에 두 배인 280자까지 늘였고 머스크 인수 후인 지난 2월에는 4천자까지 확대했다. 이후 2개월만에 또 1만자로 늘린 것이다. 확대된 1만자는 모두 한 글자에 1바이트를 쓰는 영문 기준 글자 수로, 한 음절당 2바이트를 쓰는 한글로는 그 절반이 된다.

애초 머스크가 4천자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을 때에도 논란이 많았다. 글자수 확대는 짧은 글로 소통하는 트위터의 특성과 장점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유명한 게임 개발자인 리처드 개리엇은 "내가 페이스북이나 다른 서비스보다 트윗을 (더 즐겨) 이용하는 이유는, 아무도 기다란 질문을 할 수가 없고 아무도 기다란 답변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일단 형식이 길어지게 되면 소통에서 간결함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

한 사용자는 세로로 매우 긴 전화기로 장문의 트윗을 작성하는 합성사진을 올려 머스크의 계획을 풍자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