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환송 만찬장에 도착, 실사단장인 파트릭 슈페히트 BIE 행정예산위원장 등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환송 만찬장에 도착, 실사단장인 파트릭 슈페히트 BIE 행정예산위원장 등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저녁 부산 해운대 APEC 누리마루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환송 만찬에 들러 지원을 강조했다.

환송 만찬에서 윤 대통령은 실사단에 시도지사들을 직접 소개하며 "오늘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요 안건이 17개 시도지사의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계획이었다"며 "중앙·지방정부, 여야, 민관 구분 없이 전폭적으로 부산엑스포를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도지사들도 실사단에 부산뿐만 아니라 다른 광역단체장들도 부산엑스포를 적극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만찬장은 지난 2015년 제13차 APEC 정상회의가 열린 곳으로 역대 정상회의장 중 가장 풍광이 뛰어난 곳으로 평가받는다"며 "부산의 대형 국제행사 개최 역량을 단적으로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실사단 환송 만찬에 이어 부산 해운대구 한 식당에서 시도지사, 장관, 부산 지역 국회의원들과 만찬을 함께했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 한덕수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 전국 17개 시도지사 전원이 한자리에 다 모인 것은 윤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었다.

이도운 대변인에 따르면 박형준 부산시장이 건배를 제의하며 "부산 is'라고 외치고 다른 참석자들이 '엑스포'라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is ready'라고 건배 제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제원 의원과 김영환 충북지사, 한동훈 장관의 모습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장제원 의원과 김영환 충북지사, 한동훈 장관의 모습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만찬 후 윤 대통령이 참모, 부처 장관들과 인사하며 격려하는 모습은 오후 9시쯤부터 인근 주민들에 의해 포착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유됐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및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김영환 충북지사 등의 모습도 확인됐다.

한편 이날 만찬장에서 파트릭 슈페히트 실사단장은 "이번 실사 일정은 압도적으로 훌륭했다"며 "(부산이) 박람회 유치를 위한 모든 것을 갖췄다"고 칭찬했다.

만찬에 참석한 한 장관은 실사단과 대화를 나누면서 'amazing'(놀랍다), 'overwhelming'(압도적), 'Busan has everything'(부산은 모든 것을 가졌다) 등의 말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고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