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두차례 정기인사 때마다 팀장급 명찰 추가 제작 '예산 낭비'
시 "한지의 우수성 홍보는 물론 시민 소통 강화·책임행정 구현"

강원 원주시가 공무원들에게 명찰을 나눠주고 패용하도록 하자 일부 직원들 사이에는 '이런 추세라면 공무원복도 나올 듯하다'며 볼멘소리도 나온다.

원주시 '공무원 명찰' 패용…"이왕이면 근무복까지" 볼멘소리(종합)
6일 원주시 등에 따르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책임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본청과 읍면동, 공무직 직원 등 2천230여명에게 한지 명찰을 배부했다.

직원 한지 명찰은 가로 8㎝, 세로 2.5㎝ 크기의 닥나무 껍질로 만든 친환경 식물성 가족 소재로 제작했다.

1개당 제작 단가는 6천700원으로 총 1천5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시는 전 직원이 명찰을 달고 민원인을 응대하면서 한지의 우수성과 기능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는 방침이다.

팀장급 이상은 부서 및 직위를 표시했다.

다만 7급 이하 직원들은 인사발령에 따른 추가 제작 예산 최소화를 위해 성명만 표기한 명찰을 나눠줬다.

그러자 시청 내부 소통 게시판에 볼멘소리를 와글와글 쏟아냈다.

일부 직원은 '이왕이면 친환경 근무복도 지원해 달라'는 글을 통해 "은행이나 병원처럼 아예 근무복을 만들어 달라"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1년 두차례 시행하는 정기 인사 때마다 바뀌는 팀장급 이상의 명찰 제작 비용이 추가로 드는 등 예산 낭비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있다.

또 다른 직원은 "이미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근무하는데 명찰까지 달아야 하나"라며 "공무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게 우선 아니냐"고 토로했다.

"소통을 강조하면서 직원들과는 전혀 공감대 형성 없이 추진한 일"이라고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원주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명찰 달기를 결정했다"며 "대민 행정서비스 개선은 물론 한지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시청사에서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끼리도 서로 이름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처음 시행한 일이라 어색하고 불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리가 잡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주시 '공무원 명찰' 패용…"이왕이면 근무복까지" 볼멘소리(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