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의 학원가 인근에서 마약이 들어간 음료수를 건네는 용의자들. /사진=연합뉴스
강남의 학원가 인근에서 마약이 들어간 음료수를 건네는 용의자들.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강남 대치동 학원가 마약 음료 사건을 계기로 마약류 범죄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6일 "피의자들을 신속히 검거하고 향후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홍보활동을 집중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소년층을 포함한 마약류 사범에 대해서도 강력한 단속을 추진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검경은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마약의 유통·판매 조직을 뿌리 뽑고 범죄 수익을 끝까지 추적해 환수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다.

경찰은 이번 사건이 불특정 다수 청소년을 속여 마약 음료를 먹이고, 이를 미끼로 가족을 협박하며 금품을 요구했다는 점에서 과거에 유사 사례를 찾기 어려운 심각한 범죄로 규정했다.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교육 당국과 함께 선제적인 예방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우선 학원 밀집지역에 경찰관 기동대를 추가 투입해 집중적인 예방 순찰 활동을 전개하고 학교전담경찰관(SPO)을 통한 범죄 예방 교육도 강화한다. 서울경찰청도 서울 관내 1407개 학교 및 학부모 83만명을 대상으로 한 상황 전파 시스템인 '스쿨벨'을 통해 이번 사례를 알리기로 했다.

서울청은 아울러 강남구 대치동과 양천구 목동, 노원구 중계동, 도봉구 창동 등 학원 밀집지역 4곳에 대해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집중적인 예방 순찰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3일 오후 6시께 2명씩 짝을 이룬 일당 4명이 대치동 학원가와 강남구청역 인근에서 고등학생들에게 시음 행사를 한다며 필로폰 성분이 첨가된 음료수를 건네 마시게 했다.

이들은 "구매 의향 조사에 필요하다"며 피해 학생들에게 부모 전화번호를 받은 뒤 부모에게 연락해 "돈을 주지 않으면 자녀가 마약을 복용했다고 신고하겠다"고 협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지난 5일 여성 A(49)씨를 검거하고 자수한 공범 20대 남성 B씨를 체포했다. 이날도 자수한 20대 여성 C씨를 추가로 검거하고, 남은 피의자 한 명을 추적하고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