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앱지스는 협업 중인 경북대 연구진의 알츠하이머병 치료 기전 논문이 국제학술지 '네이처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고 4일 밝혔다.

이 논문은 '알츠하이머병 마우스 모델에서 ASM(산성 스핑고마이엘리나제)을 표적으로 한 면역치료의 예방 효과'를 확인한 내용이다.

이수앱지스와 경북대는 2019년 알츠하이머병 공동 연구를 시작했다. 이후 연구성과 논문 게재, 주요학회 발표 및 치료제 개발을 병행했다고 전했다. 경북대 연구진은 2018년 셀의 자매지인 뉴런에 '노화 및 노화 관련 신경퇴행성 질환에서 ASM의 역할 및 치료 표적으로서의 가능성'을 소개한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의 주요 실험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마우스의 혈장 내 ASM을 과발현시키면 Th17(T 도움 17) 세포의 분화가 증가했다. Th17의 과도한 활성화는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베타의 축적과 신경염증을 촉발시켰다고 했다. 이에 항체로 혈장 내 ASM을 저해하자, Th17의 병원성 분화를 억제해 관련 증상의 표출이 예방되는 것을 확인했다. 알츠하이머병에서 ASM의 역할과 이를 억제하는 항체의 기전을 규명했다는 것이다.

책임 저자인 경북대 의대의 배재성 교수는 "이수앱지스의 'ISU203' 항체를 활용한 연구에서도 이번 논문과 유사한 결과가 나와서 고무적"이라며 "향후에도 이수앱지스와의 긴밀한 공동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정복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SM의 활성 증가는 심장 질환, 당뇨병, 패혈증 및 전신 염증 반응 증후군과 같은 다양한 질병에서도 발견된다"며 "연구 진전에 따라 적응증 확장도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수앱지스는 지난해 경북대와 알츠하이머병 항체신약 ISU203에 대한 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 회사 측은 "경북대가 신약 기술의 진전과 상용화에 따른 단계별기술료(마일스톤) 수취 권리를 갖고 있다"며 "이에 따라 계약 체결 이후로도 다양한 방식의 공동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