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내 ID는 강남미인!'을 원작으로 한 태국 드라마 '뷰티 뉴비'/사진=네이버웹툰
웹툰 '내 ID는 강남미인!'을 원작으로 한 태국 드라마 '뷰티 뉴비'/사진=네이버웹툰
웹툰 '내 ID는 강남미인!'이 한국에 이어 태국에서도 드라마로 만들어진다.

네이버웹툰은 27일 기맹기 작가가 그린 '내 ID는 강남미인!'이 태국서 '뷰티 뉴비'라는 제목으로 14부작 드라마로 제작돼 내년 초 방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뷰티 뉴비'에는 태국 배우 바이펀 핌차녹, 윈 메타윈 등이 출연하고, 현지 대형 제작사 GMMTV가 제작에 참여했다. 네이버 북미 자회사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가 프로듀싱 파트너로 참여한다.

'내 ID는 강남미인!'은 어릴 적부터 외모로 놀림당하던 주인공 강미래가 성형수술을 받아 미인으로 탈바꿈한 뒤 겪는 대학 생활을 다룬 작품. 2016년 4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연재됐고, 글로벌 누적 조회수는 14억 회를 넘겼다. 국내에서는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이라는 이름으로 제작돼 JTBC에서 방영됐다. '만찐남' 아이돌로 주목받았던 차은우의 주연작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국내 인기 드라마나 영화가 해외에서 리메이크된 경우는 많았지만, 이미 드라마화된 원작 웹툰 지적재산(IP)을 가져가 해외에서 드라마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네이버웹툰 측의 설명이다.

최근 네이버웹툰의 웹툰 IP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영상화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조석 작가의 웹툰 '문유'는 지난해 중국 영화 '두싱웨추'(獨行月球)로 만들어져 중국 박스오피스 2위에 올랐다.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는 일본에서 단편 드라마로 제작됐고, '머니게임'은 미국판 웹 예능으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올해 2월에는 '가우스전자'가 중국에서 드라마로 방영됐다.

여기에 더해 현재 영어 오리지널 웹툰 '로어 올림푸스'가 미국 제작사 짐 핸슨 컴퍼니 등이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중이고, 또 다른 오리지널 웹툰인 '그레모리 랜드'도 미국 제작사 버티고 엔터테인먼트에서 영화로 만들고 있다. 두 작품에는 홧패드 웹툰 스튜디오가 공동 제작사로 참여 중이다.

이외에도 웹툰 '이두나!'가 중국 애니메이션으로, '틀레이, 플리'가 일본 훌루(Hulu) 오리지널 드라마로 제작된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영미권, 일본, 동남아, 중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영상화 계약 문의가 느는 추세"라고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