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파월 빅스텝 경고에 급락…국힘 새 당대표 오늘 나오나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파월 매파적 발언에 급락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연방준비제도) 의장이 0.50%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을 예고한 영향에 급락했습니다. 오늘 새벽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72%, S&P500지수는 1.53% 각각 떨어졌습니다. 나스닥지수도 1.25% 내렸습니다. 파월 의장은 오늘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최근의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더 강하게 나왔으며, 이는 최종금리가 이전에 예상한 것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체 지표가 더 빠른 긴축이 타당하다고 시사한다면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돼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파월 의장의 이러한 발언은 3월 회의에서 0.50% 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미 금리선물시장에서는 미 중앙은행이 3월 회의에서 0.50%포인트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70% 수준으로 높였습니다.

◆윤 대통령, 내달 미국 국빈 방문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달 말 미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12년 만의 국빈 방문입니다. 백악관은 어제 "바이든 대통령과 질 바이든 여사가 4월26일 국빈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맞이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선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윤 대통령으로서는 바이든 대통령과 세 번째 양자정상회담입니다. 또 한미동맹은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 핵심 국가로서 확장 억제 등 안보와 함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 최종안 발표를 계기로 한미일 협력 방안도 주요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경제 분야에서는 우리 기업 피해가 예상되는 전기차와 반도체 보조금 문제 등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방미 기간 중 미 의회 연설도 추진 중입니다.

◆국힘 새 당대표 오늘 결정될까

국민의힘 새 지도부 윤곽이 오늘 드러납니다. 국민의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어제 저녁 공지를 통해 모바일투표와 ARS전화투표를 합산한 결과 최종 투표율은 55.10%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당대회 선거는 당원 선거인단 투표 100%로 이뤄졌으며 투표율은 2021년 전당대회 최종 당원 투표율(45.36%)보다 높은 역대 최고치입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오늘 오후 3시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립니다. 모바일 투표와 ARS 투표 결과를 합산한 결과 발표는 오후 4시45분쯤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이 자리에는 '1호 당원'인 윤석열 대통령도 참석해 화합의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당대표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온다면 청년최고위원, 최고위원, 당 대표 당선자들의 수락 연설 후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새 당 대표에게 당기를 인수인계하며 행사가 종료됩니다.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엔 당대표 선거 결선 진출자(1, 2위 후보)가 발표됩니다.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 구속 갈림길

계열사 부당지원 및 횡령·배임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회장이 오늘 구속 기로에 놓이게 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늘 오후 3시30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조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합니다. 조 회장은 회사자금 수십억원을 개인 집수리, 외제차 구입 등에 사용하고 한국타이어 계열사 자금 100억원가량을 개인적 친분이 깊은 인물에게 부당하게 빌려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엠케이테크놀로지(MKT)의 타이어 몰드를 다른 제조사보다 비싼 가격에 사주는 방식으로 부당지원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클린스만 신임 축구대표팀 감독, 입국

축구 대표팀의 새 사령탑으로 선임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오늘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습니다. 클린스만 감독은 "아시안컵 우승이 목표"라며 "한국 대표팀이 카타르 월드컵에서 포르투갈 등 큰 팀을 이겼고 과거 독일을 상대로도 이긴 경험이 있으므로 당연히 우승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클린스만 감독은 내일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곧바로 이달 말 A매치 준비에 돌입합니다. 우리 축구대표팀은 24일 울산에서 콜롬비아, 28일 서울에서 우루과이를 각각 상대합니다. 클린스만 감독은 다음 주 초 A매치 명단을 발표하고, 코칭스태프 인선을 마무리한 뒤 20일 첫 소집훈련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포근한 날씨 계속…오후 중부지방 빗방울

수요일인 오늘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은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오후부터 서울·인천·경기와 강원 북부 내륙·산지에는 가끔 비가 내리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곳곳에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 북부·강원 북부 내륙 및 산지·서해5도에서 5∼10㎜, 서울·인천·경기 남부에서 5㎜ 미만입니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4∼24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강원권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5m, 서해 앞바다에서 0.5∼2.0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습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