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 관련해 피해자 유가족들과의 면담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박진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 관련해 피해자 유가족들과의 면담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박진 외교부장관이 28일 강제징용 피해자 측을 만나 한·일 간의 강제징용 해법 협의 과정을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날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미쓰비시중공업·일본제철·후지코시 강제동원 피해자 가족과 유족 약 40명을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모임은 정부가 이 문제를 도외시하지않고 진정성있게 해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강제징용 관련 문제를 최대한 조속히, 그리고 진정성을 가지고 해결해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이제 우리의 높아진 국격에 맞게 정부가 책임지고 과거사로 인한 우리 국민의 아픔을 적극적으로 보듬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면담은 박 장관과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이 정부 측 입장을 20분 가량 설명한 뒤 피해자 측의 의견을 경청하는 방식으로 70분 정도 진행됐다.

정부와 피해자 소송대리인에 따르면 면담에서는 “윤석열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는 의견과 “왜 정부가 배상과 사과를 받아내는 것이 아니라 판결을 없애려고 하느냐”는 의견이 함께 나왔다.

이날 박 장관의 참석은 사전 조율 없이 이뤄졌다. 피해자 측은 면담 2시간 가량 전 외교부로부터 박 장관 참석 사실을 전해들었다. 정부는 박 장관이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후부터 면담 참석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소송에 참여한 피해자 유족들을 단체로 직접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피해자 지원 단체, 소송 대리인과는 민관협의회 등을 통해 소통해왔고 소송을 제기한 피해 당사자인 양금덕 할머니, 이춘식 할아버지를 별도로 만나기도 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