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파두, 유니콘 됐다…배민, 외식업주 자녀에게 600만원 장학금 [Geeks' Briefing]
번개장터, 2023년 중고 패션 트렌드 키워드 'M.U.S.E.' 선정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미래 중고 패션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며 2023년 중고 패션 트렌드 키워드로 'M.U.S.E.(뮤즈)'를 선정했다. 이번 '미래 중고 패션 트렌드 분석' 리포트는 번개장터 내 소비자 이용 행태 분석을 바탕으로 중고 패션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았다. MZ세대를 주축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인 중고 패션 시장을 △Message(브랜드의 스토리를 통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표현하는 가치소비) △Used Fashion(중고 패션에 거부감이 없는 합리적 소비) △Style(취향, 개성을 바탕으로 스타일을 중시하는 가심비 소비) △Eco-friendly(중고 패션의 친환경적인 가치)를 의미하는 ‘M.U.S.E’로 지칭하고 향후 중고 패션 트렌드의 방향성을 내다봤다.

'알리GPT', 삼쩜삼 연말정산 서비스에 적용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코리아는 기업용 인공지능(AI) 솔루션 알리(Alli) GPT를 특화한 ‘연말정산 알리GPT’를 자비스앤빌런즈의 세금 신고·환급 서비스 삼쩜삼에 공급한다. 알리GPT는 연말정산 및 세금 관련 질문에 1초 내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삼쩜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의료비 지출 내역이 있는데, 왜 공제에 반영되지 않았을까요?”와 같은 복잡한 질문에도 사용자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답한다. 연말정산 알리GPT는 올거나이즈의 알리GPT가 적용된 한국의 첫 번째 고객 사례다.

블루포인트 배치 프로그램 '동창 4기', 6개팀 선발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배치(Batch)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동창 4기'를 출범했다. 동창은 함께할 동(同), 시작할 창(創), '함께 시작한다'는 의미로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을 돕는 블루포인트의 자체 프로그램이다. 현재 사업 아이템이 고도화되지 않았더라도 시장에 큰 임팩트를 낼 가능성을 갖췄다고 판단되는 팀을 선발해 1년간 집중 지원한다. 지난 동창 3기의 경우 선발 7팀 가운데 70% 이상이 후속 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괄목할 성과를 거뒀다. 이번 4기에는 총 400팀이 넘는 지원이 몰린 가운데 총 6팀이 최종 선발됐다.
파두, 유니콘 됐다…배민, 외식업주 자녀에게 600만원 장학금 [Geeks' Briefing]
파두, 한국 팹리스 스타트업 최초 유니콘 등극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파두가 국내 팹리스 스타트업 처음으로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파두는 최근 1조 800억원의 기업가치로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를 마무리했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포레스트파트너스와 신규 투자사인 IBK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파두의 주력 제품은 데이터 저장장치(SSD)에 들어가는 주요 반도체인 컨트롤러다. 미국의 데이터센터와 주요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다수의 고객을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브이로거,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
협업형 영상 편집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쎔블' 운영사인 스타트업 브이로거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투자에는 패스트벤처스, 신용보증기금, 블루코너 등이 참여했다. 쎔블은 기업용 마케팅 영상을 만들 수 있는 SaaS다. 영상 편집에 필요한 음악, 폰트, 효과음, 자막·음성 생성 등을 한데 모았다.

피플펀드,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과 긱워커 전용 신용대출 2차 출시
온라인투자연계금융기관 피플펀드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포용 대출 서비스의 일환으로 '요긱', '가다', '와요', '애니맨' 등 4곳의 긱워커 플랫폼을 이용한 적 있는 초단기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최대 200만원까지, 연 6%의 개인신용대출상품 ‘비상금대출’을 다음 달 20일까지 특별 공급한다. 피플펀드와 한화시스템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EBC)’의 협업으로 기획 판매되는 이번 긱워커 전용 신용대출상품은 지난 12월에 1차 판매된 연 10%, 최대 100만원 한도의 신용대출상품의 인기에 힘입어 내놓은 것이다. 대출 금리는 4%포인트 낮추고, 한도는 2배로 확대했다.

배민, 외식업주 자녀에게 최대 600만원 장학금 지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외식업주 자녀에게 1인당 최대 6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우아한 사장님 자녀 장학금’ 사업의 장학생을 신규 모집한다. 우아한 사장님 자녀 장학금은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외식업 사장님들을 위해 마련한 200억원 규모의 ‘우아한 사장님 살핌기금’에서 출연해 100억원 규모로 운용되는 장학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처음 시작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주 자녀 309명이 장학금 및 멘토링 프로그램 등으로 총 20억원을 지원받았다.
파두, 유니콘 됐다…배민, 외식업주 자녀에게 600만원 장학금 [Geeks' Briefing]
청소연구소, 청소매니저 10만 명 돌파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생활연구소가 청소매니저 등록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7년 선보인 청소연구소는 첫해 1500명의 청소매니저 가입을 시작으로 2018년 6500명, 2019년 2만 명, 2020년 3만 5000명, 2021년 5만 6000명, 2022년 9만 7000명으로 빠르게 늘었고, 이달 10만 명을 돌파했다. 서울시에만 7만 명 이상이 활동하는 등 주부들의 일자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청소매니저 신규 가입의 60%가 기존 매니저들의 추천을 통해 가입하는 등 업무 환경이나 급여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며 가입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자매, 모녀, 고부간 등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활동하는 비중도 5%로 높게 나타났다.

진모빌리티,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긴급구호 지원 캠페인 펼쳐
아이엠(i.M)택시를 운영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진모빌리티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긴급구호 지원 캠페인을 펼친다. ‘i.M이 달리는 만큼’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캠페인은 진모빌리티가 아이엠택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주행거리를 1km당 10원으로 환산해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진모빌리티는 올해 3월까지 아이엠택시를 이용한 고객들의 주행거리를 환산해 마련된 성금을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할 예정이다.

미러보드, 시드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기반 웹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미러보드(mirrorboard)’를 운영하는 미러보드가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로부터 첫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미러보드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한국과 일본 시작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러보드는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에서 웹서핑 중 한 번의 클릭으로 소통 공간에 접속할 수 있는 SNS 서비스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