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경제자문위 "연준이 주시하는 서비스 임금 상승 진정세"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임금 인상에 따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우려하는 가운데, 연준이 주시하는 서비스 부문 임금 상승이 진정세라는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의 평가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CEA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상품, 에너지·식료품, 주거 등을 제외한 서비스 분야의 지난해 12월 평균 시급이 전년 동기 대비 4.5∼5%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 지표는 자동차 수리, 미용, 건강관리 등 175개 서비스 업종의 임금을 소비자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가중치를 둬 새롭게 만든 것으로, 고점이었던 지난해 초 상승률 7∼8% 수준과 비교하면 빠르게 내려가고 있다는 것이다.

CEA 이코노미스트들은 이러한 세부지표를 새롭게 설정한 배경에 대해 최근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몇 달간 상품 물가는 떨어지는 반면 서비스 물가는 상승세를 보이자, 인플레이션 진정을 위해서는 노동시장과 임금 상승세가 안정되어야 한다는 관측이 힘을 얻은 상태다.

시장에서는 이미 가격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 개념이 통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임금 비중이 큰 서비스 영역 물가를 들여다보기 위해 주거비를 제외한 근원 서비스 물가 변화인 '초근원'(슈퍼코어) 인플레이션을 확인하는 시도까지 이뤄지는 상황이다.

이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지난해 11월 연설에서 상품, 주거비, 주거 이외의 기타 서비스 등 세 가지 부문의 물가를 관찰하고 있다면서 이 가운데 기타 서비스 물가가 근원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을 잘 반영한다고 평가한 데 따른 것이다.

CEA 이코노미스트들은 과거 데이터를 소급해 살펴본 결과 이 지표가 기존 지표들보다 초근원 인플레이션 변화를 잘 보여준다면서, 주거비를 제외한 서비스 분야의 인플레이션 요인을 파악하는 능력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