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현장 총괄 책임자였던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증인으로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현장 총괄 책임자였던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증인으로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전 핼러윈 인파에 대비해 기동대를 지원해 달라고 서울경찰청에 요청했지만, 인력 부족을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서장은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현안질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의원들이 ‘이태원 핼러윈 축제 질서 유지를 위해 서울청에 기동대를 배치해야 한다는 요청을 했느냐’고 묻자 “두 차례 요청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요청했냐는 질문엔 “용산서112상황실에 핼러윈 축제에 관해 가장 효율적인 기동대를 지원 요청하라고 지시했고, 112상황실장이 서울청 주무 부서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서울청이 당일 집회·시위가 많아 지원이 어렵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등 지휘부에 직접 요청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당시 김 서울청장이 재차 검토했지만 집회·시위 대비 병력이 부족해 안 된다고 결정한 것으로 보고받았다”며 “두 번의 검토 결과 어렵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제가 다시 직접 요청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고 했다.

용산경찰서가 자체적으로 인력을 보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전 서장은 그러나 “기동대 운영은 서장의 권한이 아니고, 서울청의 권한”이라고 했다. 또 이 전 서장은 참사 당일 실제 벌어진 상황을 전혀 보고받지 못해 현장에 늦게 도착했다고 했다. 그는 “그날 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단 한 건의 보고도 받지 못했다”며 “알게 된 시점은 오후 11시께”라고 했다. 참사가 발생한 지 45분이 지난 시간이다. 그는 용산서 인근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한 뒤 오후 9시47분께 식당을 나섰고, 11시5분께 이태원파출소에 도착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