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가 16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한국교회 위로와 회복의 예배’에서 설교를 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 제공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가 16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한국교회 위로와 회복의 예배’에서 설교를 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 제공
한국교회총연합은 16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한국교회 위로와 회복의 예배’를 진행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부상자의 회복을 기원하며 국민을 위로하기 위한 자리였다. 예배에는 개신교 73개 교단 지도자와 신자 등 약 1만명이 참여했다.

이날 설교는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가 맡았다. 이 목사는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성경 말씀처럼 기독교는 결코 고난 당하는 자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는다”며 “한국 교회는 교파를 초월하고 하나가 되어 이번 이태원 참사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돕고 일으켜 세우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위로금 10억 원을 한교총에 전달하기로 했다. 한교총은 트라우마치유센터를 건립해 운영할 예정이다.

한교총 대표회장 류영모 목사는 위로사를 통해 "이번 이태원 참사에서 자유로운 정당이나 국민은 없다"며 "또다른 상처를 주는 공격을 멈추고 함께 눈물을 흘리고 손에 손을 잡고 회복의 길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했다.

이어 "한국 사회의 트라우마를 교회가 짊어지려고 한다"며 "어설픈 위로와 치유에 나서지 말고 눈물로 그들 곁을 지키면서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치유센터를 건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인이기도 한 한교총 명예회장 소강석 목사는 위로의 시를 전했다. 제목은 '차가운 겨울바람도 피해갈 풀잎의 이름들이여'. 그는 시를 통해 이렇게 기원했다. "주님, 유가족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시고/천국 소망을 가지고 다시 일어서게 하여 주옵소서/그 애통의 상한 심령을 치유하고 회복시켜 주옵소서"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