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환 조사 김은혜 홍보수석 관련 "추가 수사 여부 추후 결정"

경기남부경찰청은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인터넷 게시물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7일 밝혔다.

경기남부경찰, 이태원 참사 명예훼손 소지 2건 수사 착수(종합)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참사 희생자들을 비하하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 2건에 대해 경찰청으로부터 입건 전 조사 착수 지시를 받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노규호 경기남부청 수사부장은 "명예훼손 사건 2건을 수사 중이며, 유포된 희생자의 사진 등 55건에 대해 삭제요청을 해 현재 30건을 삭제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통해 IP 등을 특정하고 대상자를 찾고 있다"며 "아직 입건한 사람은 없다"고 덧붙였다.

노 수사부장은 지난 5일 전격 소환 조사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에 대한 질의에는 "김 수석 측으로부터 임의 제출을 통해 받은 자료를 분석했고, (소환 조사를 통해) 진술을 받았다"며 "추가 수사가 필요한지는 나중에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지사 후보자 등록을 하면서 재산을 축소 신고한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고발당한 바 있다.

그는 이 사건 관련 압수수색 여부에 관한 질문에 "임의 제출만으로도 충분했다"고 답했으며, 의혹 제기 당시 '재산 신고와 관련해 실무자의 착오가 있었다'고 밝힌 김 수석 측 입장이 변함없는지에 대해서는 "답변해 줄 수 없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처가 비리 의혹인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 관련 의혹인 '백현동 개발 특혜'에 대해서는 "절차대로 수사 중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

또 지난달 31일 출소해 화성시에 거주 중인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39) 관련 방범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박병화가 현재 거주 중인 화성시 봉담읍 대학가 원룸 밀집 지역 주변 5곳에 경찰 지구대와 기동대 인원 10명을 상시 배치하고, 특별치안센터 2곳을 설치해 주요 진입로에 대한 경비를 강화했다.

한원호 경기남부청 자치경찰부장은 "박병화 거주지 인근에 27대의 CCTV와 12대의 비상벨을 추가 설치하고, 시 전담요원이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방범 진단을 계속 해서 치안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6·1 지방선거 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은 관할 지역 내 광역 및 기초단체장 당선자 10명과 관련한 총 18건의 고발사건을 조사, 16건을 종결했다고 밝혔다.

종결된 16건 중 사건이 검찰로 송치된 것은 2건이며, 종결되지 않은 나머지 2건에 대해선 수사가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