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릭스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OLX702A’의 영장류 실험에서 지방간 감소 효능을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OLX702A는 올릭스의 ‘GalNAc-asiRNA’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NASH 치료제다. 영장류 효력시험에서는 원숭이 NASH 모델에 OLX702A를 투여했다. 자기공명영상 양자밀도 지방비율(MRI-PDFF)을 측정한 결과, OLX702A 투여 후 간의 지방함량은 평균 40% 감소했다. 최고용량 투여군에서는 최대 43%까지 감소함을 확인했다. 지방간이 정상 범위로 돌아온 것이란 설명이다.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올릭스 과학기술자문위원단의 애런 하킴 하버드 의대 박사는 “OLX702A의 표적은 인간 유전체 연구를 통해 지방간, 간의 염증 및 섬유화와 연관된 것으로 밝혀진 유전자"라며 "이번 결과를 통해 올릭스의 표적 선정 전략을 다시 한 번 검증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효력시험 결과가 인간에게 적용된다면 간질환 분야 최고 수준의 MRI-PDFF 감소치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동기 올릭스 대표는 “OLX702A가 소동물뿐 아니라 원숭이 모델에서도 우수한 효력을 나타냈다”며 “우수한 영장류 실험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현재 복수의 글로벌 빅파마들과 논의 중인 기술이전의 성공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