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이스라엘과 해상경계 획정안 공식승인…가스개발 본격화
레바논이 미국의 중재로 마련된 이스라엘과의 해상 경계 획정안을 공식 승인했다.

이제 이스라엘 의회의 검토와 최종 승인 절차만 마무리되면 양국의 해상 영유권 분쟁이 해소되고, 동지중해 가스전 및 유전 개발과 탐사가 본격화한다.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밤 TV 연설을 통해 아모스 호치스타인 미 국무부 에너지 특사가 제시한 이스라엘과 지중해 해상 경계 획정 최종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아운 대통령은 "중재자인 미국이 마련한 남쪽 해상 경계 획정안을 승인했다"며 "협상이 긍정적인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분쟁 수역 860㎢ 모두를 되찾는 역사적 성과를 이뤄냈다"며 "그러나 이 합의에 육상 경계는 포함되지 않으며, 이스라엘과 관계 정상화의 길을 연 것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로써 공식적으로 전쟁 중인 양국 간 해상 경계 획정 합의는 이스라엘 측 승인 절차만을 남겨두게 됐다.

이스라엘 정부는 안보 관계 장관회의 투표를 통해 획정안을 승인한 뒤 이를 의회로 넘겼다.

이스라엘은 2주간의 의회 검토 후 확대 장관회의 표결을 통해 승인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로이터 통신이 입수한 최종 경계 획정안에는 860㎢에 달하는 양국 분쟁 수역에 대한 권리를 레바논이 갖는 한편, 이스라엘은 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해상 경계인 '부표 라인'(Line of Buoys)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레바논, 이스라엘과 해상경계 획정안 공식승인…가스개발 본격화
이스라엘은 2000년 5월 레바논에서 군대를 완전 철수시키면서 자유로운 군사 안보 활동을 위해 일방적으로 부표 라인을 선포했다.

그러나 레바논은 물론 국제사회도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스라엘과 레바논이 모두 획정안 승인 서한을 중재자인 미국에 보내면, 미국은 협상 타결을 발표한다.

이후 이스라엘과 레바논이 해상 경계의 좌표를 유엔에 통보하면 양국 해상 경계는 확정된다.

해상 경계가 확정되면 레바논은 분쟁 수역에 있는 카나(Kana), 시돈(Sidon) 등 가스전 개발과 유전 탐사를 시작할 수 있고, 이스라엘은 시험 가동 단계인 카리시(Qarish) 가스전에서 가스 생산을 본격화할 수 있다.

이스라엘은 레바논 측이 카나, 시돈 가스전에서 생산한 가스 매출의 17%에 해당하는 사용료를 받는다.

동지중해 가스전 개발이 본격화하면 최악의 경제위기를 겪는 레바논은 외화 수입을 확대할 수 있고, 이스라엘은 에너지난을 겪는 유럽에 대한 천연가스 수출을 늘릴 수 있다.

호치스타인 특사는 아운 대통령의 획정안 승인 발표후 레바논측 가스전 개발권을 가진 프랑스 토탈 에너지스와 이탈리아 ENI가 몇주 안에 가스전 굴착 준비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