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교육부장관 및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인사를 두고 "대통령이 협치에 뜻이 없단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주호 전 교육부장관을 신임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내정하고,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신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에 임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29일 민주당 의원총회 후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이 현재의 난국을 풀기 위해서는 국민에 대한 사과와 야당에 대한 협치 의지의 표현이 필요한데, 오늘의 인사는 대통령이 평소 의회를 'XX'로 보고 있다는 인식을 확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윤 대통령의 지난 미국 순방 중 발생한 욕설 사건 및 욕설의 대상이 대한민국 국회였다는 대통령실의 해명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국민의 한 쪽만 보고 열심히 달리고 있다는 인상을 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교육부장관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의 교육부 장관을 역임했던 인사로, 약 10년만에 같은 직을 맡게 됐다. 앞서 민주당은 정부 측에 교육부 장관 인사를 10월 국정감사 이후로 미뤄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오랜 기간 공석이었던 교육장관 자리에 대해 민주당은 국회 교육위원회 차원에서 빠르게 인사검증 후 임명하던지, 국민적 검증을 위해 국감기간을 피해달라고 했는데도 아랑곳하지 않은 인사"라고 비판했다.

임명자의 자질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박 원내대표는 "교육은 국민에 상식에 입각한 정책을 펼쳐야 하는데 이 후보자는 KDI 출신으로 교육을 경제적으로 접근해 장관직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있던 분"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나와 미국 코넬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KDI 교수로 재직하다 2004년 제17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엔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을 거쳐 2010년 8월 장관직에 올랐다. 이후 2013년 2월까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설립 등 이명박 정부의 핵심 교육정책을 주도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김문수 신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에 대해 "그가 노동과 국회를 어떻게 폄훼했는지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노동계에 불신을 갖고 있는 분이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시대적 과제인 노동개혁을 실행할 수 있을지 의문"고 평가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