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美주도 핵심광물 파트너십·태평양도서국 지원협의체 회의도 참석
한미일, 22일 뉴욕서 외교장관회담…북핵 대응 공조 논의할 듯(종합)
한미일 3국 외교장관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3자 회담을 한다.

미국 국무부의 일정 공지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장관은 22일(현지시간) 오후 2시 뉴욕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만날 예정이다.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 7월 8일 주요 20개국(G7) 외교장관 회의가 개최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뒤 약 두 달만이다.

이번 회담에서 3국은 북한의 7차 핵실험 움직임 등 북한의 도발 대응과 대화 복귀 견인 등을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3국 외교장관은 7월 회담에서 북한과 대화 재개를 위해 유연하고 열린 외교적 접근을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후 북한이 핵 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는 핵무력정책 법령을 채택하는 등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강하게 밝히면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이밖에 회담에서는 지역 및 글로벌 현안과 공급망, 팬데믹 대응, 기후변화 등 분야 협력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일, 22일 뉴욕서 외교장관회담…북핵 대응 공조 논의할 듯(종합)
박 장관은 같은 날 미국이 주도하는 핵심광물 안보 파트너십(MSP) 장관급 회의에도 참석한다.

MSP는 핵심광물 공급망의 안정과 다변화를 위한 국제협력 파트너십이다.

다수의 핵심광물 공급망에서 우위를 점하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성격이 있다는 평가다.

박 장관은 역시 미국이 주도하는 태평양 도서국 지원 협의체 '파트너스 인 더 블루 퍼시픽'(PBP) 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PBP에는 미국과 일본, 영국, 호주, 뉴질랜드가 참가하고 있는데 한국도 옵서버 참여를 검토해 왔다.

박 장관은 한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튀르키예, 호주로 구성된 중견 5개국 협의체 믹타(MIKTA) 외교장관회의에도 참석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