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대규모 외화 송금 의혹 수사를 위해 우리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구지검 반부패수사부(이일규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이 은행이 연루된 대규모 외화 송금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이상 외화 송금 의혹은 한 인천 소재 유령기업이 우리은행에 허위 증빙자료를 제출해 수백 차례에 걸쳐 4000억여원의 외화를 해외로 송금한 내용이 골자다. 검찰은 이 기업이 일본에서 들어온 암호화폐를 허가 없이 현금화한 후 이를 해외로 다시 보낸 대가로 수수료 수십억원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지검은 지난달 해당 기업 관계자 세 명을 구속하는 등 진상을 밝히기 위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국제범죄수사부도 이 의혹과 관련한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대구지검은 이번 압수수색 진행과정에서 해당 외환거래를 맡았던 우리은행 지점이 불법 송금임을 알면서도 거래를 묵인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점 관계자가 외화 송금 기업에 수사내용을 유출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당국에선 이번 사건을 포함해 국내 전체 은행권의 외화 송금 의심 거래규모가 수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12일 기준 국내 은행권의 외화 송금 의심거래 규모가 65억4000만달러(약 9조1233억원)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