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다음은 어떤 식을 나타낸 것이다. 이 식을 만든 경제학자는 누구인가?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테일러 준칙
(1) 존 테일러
(2) 아서 래퍼
(3) 유진 파마
(4) 로버트 솔로
(5) 리처드 탈러

[해설] 테일러 준칙을 설명하는 식이다. 미국의 경제학자인 존 테일러 스탠퍼드대 교수가 처음 제시했다. 실질 균형금리에 평가 기간의 물가상승률을 더한 수치에 평가 기간의 물가상승률에서 목표 물가상승률을 뺀 수치에 정책반응 계수(물가 이외의 성장 등 통화당국의 정책 의지를 나타내는 계량 수치)를 곱하여 더한다. 그리고 평가 기간의 경제성장률에 잠재성장률을 뺀 값에 정책반응 계수를 곱한 후 모두 더해 산출한다. 전 세계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에서 명목 기준금리를 설정하는 기본 모델로 채택하고 있다. 정답 ①

[문제2] 우리나라의 물가안정목표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가안정 목표는 인플레이션 변동성을 낮추는 것이 목적이다.
(2) 한국은행은 물가안정목표제의 운용 목표변수로 통화량을 사용 한다.
(3) 현재 우리나라 물가안정목표제의 대상 지표는 근원인플레이션율이다.
(4) 물가안정 목표는 정부가 장기적 시계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물가상승률 목표를 말한다.
(5) 물가안정 목표는 정해진 적용 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변경하지 못하도록 한국은행법에 명시되어 있다.

[해설] 한국은행의 물가안정목표제는 중기적 시계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이다. 경제에 주어지는 충격의 종류에 따른 최적 정책 시계가 달라짐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기간 대신 중기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물가안정목표제의 대상 지표로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이용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예상하지 못한 경제 충격이나 경제 여건 변화 등으로 물가안정 목표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 정부와 협의를 통해 물가안정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다.

한국은행은 물가안정 목표를 발표하고 실제 인플레이션율이 물가안정 목표 수준에 근접하도록 통화정책을 운용한다. 따라서 경제주체의 통화정책 당국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면 경제주체의 인플레이션 기대가 물가안정 목표 수준에 안착하게 된다. 이렇게 기대 인플레이션이 안정됨에 따라 실제 물가 또한 안정된다. 정답 ①

[문제3] 한국은행법 1조에 명시된 한국은행이 가장 중요시하는 정책목표는 무엇인가?

(1) 소득분배
(2) 물가안정
(3) 재정 건전화
(4) 국제수지 개선
(5) 자연실업률 달성

[해설] 한국은행법 1조 1항은 “이 법은 한국은행을 설립하고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하여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가장 중요한 정책 목표가 물가안정임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한국은행은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재할인율, 지급준비율, 공개시장조작 정책을 통해 통화량과 금리를 조절한다. 또한 은행권 발행, 정부와의 여·수신 및 정부 위임업무 취급 등을 수행한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