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전 세계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포털 'MSN' 날씨 정보에서 독도를 '일본땅'으로 인식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제보를 받아 확인한 결과, MSN에서 태풍 '힌남노'의 '주의보 및 경고'를 확인할 때 독도를 클릭하면 일본 측 날씨 정보가 나온다고 8일 밝혔다.

앞서 서 교수는 일본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힌남노 기상경보 지도에서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한 것에 대해 일본 측에 강력하게 항의한 바 있다.

이후 국내 및 전 세계 곳곳에 거주중인 한인 누리꾼이 서 교수에게 제보했고, 다양한 날씨 사이트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로 인정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독도에 대해 '독도' 혹은 일본측이 주장하는 '다케시마'를 표기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어로 일본 시마네현 오키제도에 대한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특히 서 교수는 "전 세계 곳곳의 구글 지도에서는 독도가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됐고, 애플 아이폰 지도에는 독도 표기가 아예 없으며, MSN에서는 독도를 일본측 날씨 정보로 제공하고 있는 건 심각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전 세계 일기예보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아큐웨더(AccuWeather)에서도 독도를 '시마네현'으로 표기하고 있어 논란이 될 전망이다.

서 교수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글, 애플, MSN 등에서 '독도'(Dokdo)에 관한 정확한 표기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항의와 시정 요청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