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백악관 기록물을 연방수사국(FBI) 압수수색 전에 은폐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31일(현지시간) AP 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법무부는 전날 법원에 제출한 소명서에서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내 자택에서 보관돼 있던 백악관 기록물이 FBI 압수수색 전에 옮겨졌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수사를 방해하려는 시도"라고 했다. 이어 "트럼프 측근들이 모든 민감한 문서들은 정부에 반환했다고 허위로 주장했다는 증거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법무부의 소명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단이 공정한 수사를 위해 FBI 서류 검토를 중단시키고 별도의 중립적인 전문가로 특별조사관을 임명해달라는 요청을 놓고 심리를 벌이는 과정에서 제출됐다.

법무부는 36페이지에 달하는 소명서에서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에서 100건 이상의 기밀문서가 들어있는 33개 박스를 압수했으며, 자택 창고뿐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 집무실 책상 안에서도 3건의 기밀문서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 측 요청을 거절하면서 압수 기밀문서 조사를 위해 어떤 특별조사관 임명도 필요치 않다고 했다. 또 이러한 요청은 트럼프 자택 내 기밀문서 불법 보관과 관련해 진행 중인 수사를 방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정부는 1년 이상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플로리다 자택에 보관해온 기밀문서들을 회수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지난해 5월 국립기록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 문서 반환을 요청했으나 몇 달씩 거부당하다가 같은 해 12월 박스 12개 분량의 문서를 가져가도 좋다는 답변을 받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지난 6월에 기밀자료는 다 반납했다고 서명했으나, FBI의 자택 압수 수색에서 기밀문서가 대거 추가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압수수색에 대해 자신의 2024년 대선 출마를 막으려는 '마녀사냥 수사', '정치 수사'라며 크게 반발해 왔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