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달청, AI기반 공공SW사업 발주지원시스템 개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달청은 공공기관이 소프트웨어(SW)사업을 발주할 때 필요한 제안요청서를 자동으로 작성‧진단해 주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발주지원시스템(e-제안요청 도움)을 1일 개통했다.

    e-제안요청 도움은 복잡하고 다양한 법 제도로 인해 SW 사업 발주에 어려움을 겪는 발주기관이 더 쉽게 제안요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대량의 조달정보에 AI 기술을 접목해 구축한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사업유형, 적용법령, 평가항목 등 사업의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표준 제안요청서를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작성된 제안요청서가 관련 법·제도에 맞는지 자동으로 진단하고 올바른 문장을 추천해주고, 수년간 나라장터에 입찰공고 된 제안요청서 중 발주하기 위한 SW 사업과 사업유형・예산규모가 유사한 제안요청서를 검색해 준다.

    조달청은 AI 기술 활용으로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과 오류진단이 더 쉬워지고 사업발주에 따른 시간・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백승보 조달청 신기술서비스국장은 “앞으로 축적되는 공공 SW 사업 발주정보를 토대로 머신러닝(기계학습)을 실시해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선하겠다”며 “행정안전부 등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해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밤마다 강남대로에 둥근 4개의 달이 뜬다…무슨 일?

      강남대로엔 요즘 밤마다 4개의 둥근 달이 뜬다. 그냥 달이 아니다. 먹으로 그려낸 암흑의 공간을 뚫고 나온 밝은 빛의 달이다. 이 작품은 홍푸르메(56)작가의 작품이다. 수묵 산수화의 속 여백으로 표현된 &...

    2. 2

      "대행체제 전환" vs "전원 해임"…둔촌주공 재건축 '악화일로'

      서울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 사업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대출 연장, 공사 재개 등 굵직한 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조합을 이끄는 김현철 조합장이 사퇴하면서다. 조합은 모든 일정을 일단 멈추...

    3. 3

      하나은행, 더 샌드박스와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 협력

      하나은행은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인 더 샌드박스와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하나은행은 더 샌드박스의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 가상 브랜치를 개설해 기본적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