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검찰 및 경찰의 수사가 동시다발로 이뤄지면서 이 의원의 당대표 출마에 대한 민주당 내 논란이 뜨겁다. 이 의원과 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당대표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의원 개인의 사법 리스크를 당이 떠안게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찰은 지난 1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 의혹 수사를 위해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변호사비 대납, 성남FC 후원금, 이 의원 배우자 김혜경 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검경 수사도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한 중진의원은 17일 “이 의원이 검경 수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8월 전당대회에서 당대표가 되는 것”이라며 “(당대표 수사는) 정치 보복 프레임에 휩싸일 수 있어 수사당국 입장에서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른 당내 인사를 겨냥한 검경의 수사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이 의원과 같은 강한 리더십을 가진 당대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수사’ 등 전 정권 사안과 관련된 수사가 최근 속도를 내는 데 따른 것이다. 이 의원 출마를 지지하는 한 의원은 “정치검찰 수사는 야권 전체를 겨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정 정치인의 문제가 아니다”며 “강력한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 의원도 이날 거국비상대책위원회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SNS를 통해 “민생 위기에 여야가 어디 있느냐”며 “진영, 노선, 계파 등 갈등 요소는 과감히 내려놓고 오직 국민, 국익이라는 관점에서 합심·협력할 때”라고 말했다. 전날에는 백현동 의혹 관련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지자 “경제와 민생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니 수사 국면으로 바꾸는 거 아닌가”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사법 리스크를 감안해 이 대표의 전당대회 출마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반이재명계 의원들은 이 의원 출마 반대를 위한 연판장을 돌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들은 약 80명 의원의 서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의원의 출마 자체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다른 당권 주자 후보들도 물밑 경쟁에 들어갔다. 5선의 설훈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당대표에) 나가야겠다”며 “조만간 정리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세대 교체론을 등에 업은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 유력 주자인 강훈식·강병원 의원도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