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인수 베어링자산운용 한국법인 대표
배인수 베어링자산운용 한국법인 대표
"지금 글로벌 하이일드채권 가격은 각종 거시경제 위험이 다 반영된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변동성이 높은 지금 하이일드펀드에 투자하면 안정적으로 매력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인수 베어링자산운용 한국법인 대표(사진)은 지난 3일 서울 을지로 사무실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베어링운용은 지난 3월 말 기준 전세계 수탁고가 3716억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운용사다. 한국에선 하이일드 펀드 등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으나 국내에 생소한 상품을 소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배 대표는 지금이 글로벌 하이일드 펀드에 투자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하이일드 펀드는 신용등급이 BB+ 이하로 낮은 회사채(정크본드)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배 대표는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을 방어하기 위해 현금을 많이 끌어모은 상태로 기초체력(펀더멘털)이 튼튼하다"며 "그런데도 경기둔화 우려에 채권 가격은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사태 수준으로 떨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배 대표는 "하이일드 채권이 현재 상당히 저평가된 상태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기투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이일드펀드를 둘러싼 투자자의 가장 큰 우려는 부도위험이다.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가 발행한 채권을 샀다가 그 회사가 부도나면 손해가 나지 않느냔 것이다. 배 대표는 "베어링운용 펀드가 담은 하이일드채권 중 부도가 난 비율은 이제까지 전체의 1%도 되지 않는다"며 "아주 낮은 가능성으로 부도가 나더라도 상당부분은 선순위담보채를 투자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부도회사 자산을 회수할 수 있어 안전하다"고 말했다.

베어링운용의 글로벌 하이일드펀드는 전체 글로벌 하이일드펀드 중에서도 가장 수익률이 높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글로벌하이일드펀드는 최근 1년 평균 -8.57%의 수익률을 내고 있지만, 베어링운용의 글로벌선순위담보채권펀드와 글로벌하이일드펀드는 같은 기간 각각 8.41%, 7.62%의 수익률을 내며 글로벌하이일드펀드 내 수익률 1·2위를 기록 중이다. 베어링운용이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를 십분 이용해 전세계 기업들의 펀더멘털을 철저히 조사해가며 투자하는 게 이같은 수익률을 만들어냈다는 게 배 대표의 설명이다.

배 대표는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채는 그만큼 이자를 많이 주기 때문에 부도만 나지 않는다면 최고의 자산"이라며 "베어링운용은 20년 이상 하이일드 시장에 투자한 회사로 90명 이상의 하이일드 투자전문가가 을 구성해 튼튼한 기업을 선별하고 있기에 성과가 좋다"고 강조했다.

배 대표는 자산배분 측면에서 중장기적으로 하이일드펀드는 꼭 편입할 것을 조언했다. 하이일드펀드가 포트폴리오를 방어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 꾸준히 투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공격적인 투자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배 대표는 "상당수의 주식은 당장 손실이 나도 오래 갖고 있으면 결국 이익을 수 있다. 문제는 손실 난 구간에서 고통스러워서 주식을 정리한다는 점"이라며 "하이일드펀드는 연평균 8~9%의 수익을 올리는 상품으로 담아놓고 있으면 주식이 손실 나더라도 그 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 여유를 주고, 또 하이일드펀드에서 수익이 나면 그 수익을 믿고 주식을 더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슬기/성상훈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