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소재 주일본한국대사관 영사부 앞에서 한국 여행을 위한 비자(사증)를 신청하려는 일본인들이 밤새 대기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도쿄 소재 주일본한국대사관 영사부 앞에서 한국 여행을 위한 비자(사증)를 신청하려는 일본인들이 밤새 대기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정부는 지난 1일 개별 관광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재외 공관에서 비사(사증) 신청서 접수를 시작했다.

이날부터 일본에서는 사흘째 비자 신청을 위한 밤샘 줄이 이어졌다.

3일 주일한국대사관 영사부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날 아침까지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도코총영사관 앞에는 한국 관광 비자를 신청하려는 일본인들이 몰렸다고 밝혔다.

일본인들은 한국 공관에서 비자를 심사해 발급하는 업무 처리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흘 동안 밤샘 줄서기를 불사하고 있다.

한일 양국은 당초 90일 이내 무비자 체류 제도가 시행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효력이 중단된 상황이다.

이 때문에 관광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하는 일본인이나 일본에 입국하려는 한국인은 모두 비자를 받아야 한다.

도쿄총영사관은 첫날인 1일 205건의 비자 신청받았고, 2일과 3일에는 각각 150건의 신청을 받았다.

비자 신청을 위해 밤새 줄을 서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자 온라인 예약제 시행도 검토하고 있지만 온라인으로 예약한다고 해서 비자 발급 물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 한국대사관은 내주부터 항공편 일정에 따라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시점을 구분하기로 했다.

한국 여행 시점까지 여유가 있는 이들이 지나치게 빨리 비자를 신청하러 와서 대기자가 더욱 많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세부 일정을 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비자 발급에는 약 3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일본인의 경우 양국 협의에 따라 수수료가 면제된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