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우크라 방문이 당 윤리위 회피? 허무맹랑한 이야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다음 달 초로 예정된 자신의 우크라이나 방문이 당 윤리위 징계 절차를 회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그것과 무슨 상관인가"라고 31일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제주완박' 규탄 회견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갑자기 가는 것도 아니고 이 사안을 논의한 지 꽤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사단은 한 달 갔다 오는 것도 아니고 짧게 다녀오는 것이고 의원들과도 함께 가는 것"이라며 지금 이런 시기에 그런 의혹을 제기하는 자체가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전날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단장으로 한 '한-우크라이나 자유·평화 연대 특별대표단'이 지방선거 후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성상납 의혹이 제기되며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가 개시된 상황이다.

일각에서 이번 우크라이나 방문과 이 대표의 거취 문제를 연결지어 보는 시각이 나오자, 이 대표가 이를 적극 반박한 것이다.

이 대표는 우크라이나 방문 성격과 관련, "이것은 정당 간 교류 차원"이라며 "형식과 관련해서도 우리 외교부와 여러 상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화사절단 이름도 협의 하에 정했고 무엇보다 우크라이나 관련해선 미국과의 관계나 우크라이나가 여러 국가에 실질적 지원을 요청하는 여러 복잡한 사정이 있다"며 "그래서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해 5월 중순 처음 논의되기 시작했음에도 지금까지 어떤 말도 나가지 않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우크라 방문이 당 윤리위 회피? 허무맹랑한 이야기"
이 대표는 "어제 대통령실에서 익명으로 누군가 굉장히 오해를 살 수 있는 취지의 말을 해서 문제가 됐는데, 대통령실도 그런 부분에 대해 사실을 정정하는 인터뷰를 연합뉴스 측과 한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른 사안은 비교적 명확히 이야기하면서도 이 사안은 굉장히 외교부와 협의를 강조하는 것은 그만큼 외교적 사안이고 전쟁 중인 국가이기 때문에 저희와 함께 가는 분들, 현지에서 만날 분들의 안전까지 고려해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전날 TV조선은 대통령실 관계자를 인용해 이 대표가 지난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회동했을 당시 선거 전 우크라이나를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윤 대통령이 이 대표의 친서 요청을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측은 연합뉴스에 "친서 요청이 있었고 이를 거절했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다"며 친서는 전달하지 않기로 두 사람이 정리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방선거 판세에 대해 "지난 선거 성적이 저희가 2곳 빼고는 졌기 때문에 그것보다 훨씬 향상된 결과를 낼 거라 자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정책적 혜택이 구석구석 들어가려면 기초단체 선거도 결과가 중요하다"며 "저는 이번에 기초단체장 선거도 많이 지원했다.

전국적 조직력에서 민주당에 열세이기 때문에 최대한 조직력을 끌어올리겠단 생각에서 한 것이기에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