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동인 투시도
힐스테이트 동인 투시도
새 정부 출범 직후인 6월 주정심이 열릴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구시가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는 쪽으로 정책 가닥을 잡고 있고, 후보 시절 대구에서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지역 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조정대지역 해제’ 조치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대구시가 민·관 합동 주택시장 안정화 대응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지난 7일에는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직접 방문해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대구 주택시장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전환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의 조정대상지역 해제 기대감이 커지면서, 발 빠른 투자자들은 지역 내 알짜 미분양 아파트 선점에 나서고 있다. 조정대상지역 해제로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게 되면 가격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9년 11월, 정부가 부산 전역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자 하루만에 웃돈이 1억원 가량 붙기도 했다. 2019년 10월 말 4억9000만원에 거래되던 ‘해운대 힐스테이트 위브’는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이후 첫 거래인 11월 16일 1억3000만원 오른 6억1900만원에 실거래된 바 있다.

힐스테이트 동인 분양 관계자는 “대선 이후 타지역 투자자들 문의가 급증하고 있으며, 실제 서울 및 수도권, 부산 등 타지역 계약자 비율도 크게 늘고 있다”라면서 “최근 대구시 부동산 지표가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가르키고 있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다주택자들 규제도 완화하겠다 밝히면서 가격 상승 여력이 높은 대구시 미분양 아파트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조정대상지역 해제가 예상되는 대구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동인’이 가격 상승 여력이 높은 알짜 미분양 단지로 꼽히며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49층 고층 설계 적용된 1,009세대 대단지

이런 가운데 투자자들의 관심이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앞둔 대구시로 향하고 있다. 현재 보합세를 유지 중인 대구 주택시장은 조정대상지역 해지 시 가격 상승 여력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힐스테이트 동인 정문입구
힐스테이트 동인 정문입구
가장 대표적으로 현대엔지어링이 공급 중인 ‘힐스테이트 동인’을 꼽을 수 있다. 대구 중구 동인동 1가 211번지 일원에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5개 동 규모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주거시설 1,009가구(아파트 941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68실)와 연면적 약 1만1,556㎡ 규모의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랜드마크 대단지다.

이 단지는 전국에서 누구나, 자격 조건 없이 마음에 드는 잔여세대의 동호수를 계약할 수 있으며, 계약금 정액제 2,000만원 혜택을 제공해 계약자의 초기 자금 부담도 줄였다. 더욱이 중도금(50%)에 대한 이자 후불제 혜택으로 계약자는 중도금 6회차 자납 이전에 중도금 대출(50%) 승계 조건으로 입주 전 전매도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동인 어린이놀이터
힐스테이트 동인 어린이놀이터
중구 B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입주 전 전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수도권에서 투자자들이 많이 몰리고 있다”라며 “특히 중구는 주택 수요가 풍부해 향후 시세 차익도 클 것으로 기대되면서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이 많다”라고 전했다.

○ 대구시청 후적지 개발 수혜단지

지난해 중구청은 대구시청사(본청·중구 동인동) 이전 터 개발 비전과 원도심 개발 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대구시 원도심 발전전략 및 시청사 후적지 개발방안’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에 따르면 대구시청이 떠난 자리는 문화·예술, 역사, 녹지, 지식산업 기능을 갖춘 대규모 ‘메가 라이브러리(복합시설)’로 건설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게 뽑혔다.
힐스테이트 동인 옥상정원
힐스테이트 동인 옥상정원
중구청은 이 시설의 옥상에 식물원을 배치하고, 공연장과 가상융합 영상 스튜디오, 전시실, 도시박물관 등 문화시설을 마련해 대구의 문화·예술 거점 공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종합한 메타버스를 구현해 문화·예술과 접목한다는 구성도 포함돼 일자리 증가 효과도 기대된다.

중구 동인동 A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번 시청 개발 청사진이 발표되고 ‘힐스테이트동인’은 최대 수혜 단지로 꼽히며 문의 전화가 크게 늘고 있다”라며 “잠실 제2롯데월드타워, 해운대 엘시티 등 랜드마크 건설 이후 집값 상승 사례를 직접 경험한 수요자들이 가격 상승 전 미리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힐스테이트 동인 공개공지
힐스테이트 동인 공개공지
또한, ‘메디시티 대구 글로벌 의료특구’로 중구와 수성구가 최종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대구시청 주변으로 도시정비사업도 진행되고 있어, 이 일대가 향후 2,500세대 규모의 브랜드 아파트가 밀집한 신흥주거지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선착순 계약을 성황리에 진행 중인 ‘힐스테이트 동인’의 분양가는 전용면적 84㎡ 최저가 기준 5억4,490만원으로 책정됐으며, 발코니 확장비(평균 2,172만원)를 포함해도 주변 시세 보다 저렴하다.

견본주택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2547에 마련돼 있다.

문의 : 1577-5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