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소부장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수요연계 실증형 연구과제 지원 사업에 4개 과제 10개 기업·기관을 선정했다.

6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일 소부장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 운영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이달부터 실증 지원을 시작한다.

수요연계 실증형 연구과제 지원 사업은 3차 년도를 맞이한 소부장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의 신규 사업으로 도내 수요-공급기업을 직접 연계해 공급망을 확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요기업은 소재, 부품을 구매하거나 모듈, 완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을 말하며 공급기업은 소재, 부품, 장비를 개발하거나 제조해 수요기업에 판매하는 기업을 말한다.

수요연계실증형 연구지원과제를 통해 수요-공급기업은 반도체 분야 소부장 실증제품의 성능평가와 개선 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소재․부품의 고장문제 해결, 내구수명 연장 등 제품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개발완료 품목을 수요기업의 사업장 제품라인에 직접 적용해 평가하거나, 추가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기술지원을 통해 수율 및 성능을 향상하는 활동이다.

도는 선정된 기업들은 실제 납품을 준비하고 있어 과제 수행기간인 올해 12월까지 개발 제품의 성능평가와 개선을 마치고 시장진출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안치권 경기도 과학기술과장은 “수요연계실증형 과제는 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기획한 과제로 소부장 자립화를 위해 무엇보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지원과제”라며 “수요-공급기업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공급망을 확보해 기업의 사업화 성공과 수출 및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19년 일본의 무역규제 이후 소재․부품․장비산업 기술독립을 목표로 소부장 자립화 연구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도는 2019년 11월 ‘경기도 소재부품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하고, 지방정부 최초로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기술 육성을 위한 ‘경기도 소재부품장비 연구사업단’을 수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에 설치해 올해까지 3년간 300억원을 지원한다.

도 소재부품장비 연구사업단은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 인증을 위한 연구지원과제와 현장맞춤형 기업 밀착 지원을 위해 중앙분석지원실, 소재부품오픈랩, 문제해결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상생포럼을 개최하여 수요기업-공급기업간 연계 뿐만 아니라 산·학·연·관이 교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