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무이자 대출, 피복비 지원…이디야 신입의 복지 '야호'
이디야커피가 오는 12일까지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한다. 매번 30명 안팎의 채용을 이어온 이디야커피는 이번 채용에도 두자릿 수 채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거 실시했던 합숙면접 등은 올해는 진행하지 않는다. 서류전형에서는 이디야커피 매장 아르바이트생인 '이디야메이트'출신에게 가산점을 준다. 합격자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 현장근무후 부서배치를 받게 된다. 인사담당자를 통해 이디야커피 채용 일문일답을 구성했다.

▷이디야커피 신입채용 규모는?
"매년 공채 진행시에는 당시 인적상황 등을 고려하지만 취업희망자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두자리 수 이상 채용하고 있다."

▷이디야만의 강점은
"올해 창립 21주년을 맞이한 이디야커피는 맛과 품질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커피연구소 설입 이후 2016년 ‘고객과 소통하는 커피연구소’를 테마로 이디야커피랩을 설립했다. 이곳에서는 커피, 음료, 베이커리 부문의 최고 연구 인력들이 모여 우수한 품질과 맛을 위한 연구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커피문화를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디야커피는 2020년 평택에 자체 생산시설 이디야 드림팩토리를 설립했다. 이디야 드림팩토리에서는 생두 투입 초기부터 4단계에 걸친 완벽한 이물 선별과 로스팅 및 포장까지 전 자동화 공정을 갖췄으며 이를 통해 전국 이디야커피 가맹점에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커피개발팀을 비롯한 이디야커피의 R&D전문가들은 아프리카, 남미, 중미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산지를 직접 찾아다니며 생두를 발굴하고 있다."

▷직영과 가맹의 숫자는
"이디야커피는 현재 3,0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매장은 가맹점으로 운영되며 직영점은 14개소로 운영되고 있다."

▷이디야 임직원 수는
"현재 본사, 지방사무소, 드림팩토리, 물류센터인 드림물류센터 등에서 약 45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근무처가 광주, 대구 두곳이 더 늘었다. 이유는
"가맹점주님과 현장 가까이에서 점주님들과 소통하며 매장 운영에 보다 빠른 대응과 도움을 드리고자 영, 호남지역에 추가 사무소를 오픈하게 되었다."

▷이전에는 신입채용에서 운영지원, 마케팅, 가맹사업, 경영지원 등의 분야로 세분화해서 뽑았는데 이번 채용에선 '공통직무'다. 이유는 뭔지
"이디야커피는 지원자들이 본인이 희망하는 부서를 가고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입사 후 먼저 가맹점 근무를 통해 현장경험을 한다. 이후 희망 부서와 직무적합성을 고려하여 각 부서에 배치된다."

▷이디야 메이트를 우대한다고 되어 있는데
"현장을 중요시 하는 만큼 이디야커피에서 근무하며 현장 경험을 한 메이트(아르바이트생) 들에 대해 가점 형태로 입사 지원 시 활용된다. 매장 근무를 통한 현장 경험과 이디야커피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보는데 좋은 지표로서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합숙면접 등 실무평가도 있었는데
"채용사이트에 고지된 안내문과 같이 서류전형 이후 이번 전형은 1차면접, 최종면접을 거치게 된다."

▷서류전형에서는 어떠한 점을 평가하는지
"서류전형에서는 각 지원자들의 희망 직무와 이디야커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입사 후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등 다양한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 평가한다."

▷면접복장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복장은 별도로 안내하고 있지 않으나 면접에 맞는 단정한 복장이면 된다."

▷면접 때 무엇을 묻는지
"희망 직무와 서류전형 당시 자기소개서에 적은 지원자 본인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질문한다."

▷입사후 OJT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무엇보다 가맹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맹사업 관련 일반 노무, 운영 업무와 아카데미 교육을 거쳐 직영점 실습을 진행하며 이론과 현장을 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피복비 지원은 단체 근무복인가요
"아닙니다. 피복비 지원은 이디야커피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 제도 중 하나로 직원들은 피복비를 활용해 원하는 의류를 구입할 수 있다."

▷패밀리데이 조기퇴근은
"패밀리데이는 월 2회로 첫째 주 월요일과 마지막 주 금요일을 패밀리 데이로 지정하며 1시간일찍 퇴근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워라벨을 위한 복리 후생제도로 운영하고 있다."

▷주택구입비는 어느정도 지원하는지
"관련하여 정확한 금액 안내는 어려우나, 많은 직원들이 활용 가능하도록 주택 구입은 물론 전세자금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금이다."

▷학자금 지원은 어느정도 얼마나 지원해 주는지
"이디야커피는 현재 직원 자녀의 고등학교, 대학교 학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매월 직원 본인들의 자기계발을 위한 비용을 일부 지원하고 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