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다발적 주요도시 공세 전략 수정한 듯…전략실패 시인"
"군사력 보강 위한 '속임수' 가능성"…러 발표 그대로 믿어선 안된다는 '경계론'도
[우크라 침공] '고전' 탓에 쪼그라든 야심?…러 "돈바스 집중"
수도 키이우 일대를 비롯해 곳곳에서 지상군 진격이 정체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의 완전한 해방에 주력하겠다"고 선언했다.

우크라이나 전역의 탈군사화·비나치화 하겠다며 침략을 감행한 러시아가 전쟁 개시 1개월만에우크라이나 동부에 일단 집중하겠다고 발표하자 일각에서는 러시아가 이번 전쟁에서 드러난 한계를 인정하고 우크라이나를 향한 '야욕'을 축소하고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군 총참모부 제1부참모장 세르게이 루드스코이는 25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전황과 관련 "'1단계 작전'은 대부분 이행했다"며 "러시아군은 돈바스 지역의 완전한 해방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러 성향 주민이 많은 돈바스 지역은 자칭 루한스크(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반기를 들고 분리독립을 선언한 지역으로, 정부군과 치열한 교전이 이어지고 있다.

LPR, DPR은 국제사회에서 존재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전폭 지원을 받고 있었다.

이번 전쟁의 포화가 시작된 것도 지난달 러시아가 이들 국가의 독립을 전격 승인하면서부터다.

이날 발표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정부군의 압박에 상당 부분 밀려난 반군 측을 지원, 영역 확장을 돕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을 확보하면 우크라이나 제2 도시 하르키우(하리코프) 등을 통해 북쪽에서 남하하는 자국군과의 연계도 강화할 수 있다.

이날 발표에서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공군과 방공시스템이 사실상 파괴됐으며, 해군도 괴멸됐다면서 "우크라이나 군사작전 1단계 주요 과제는 전반적으로 이행됐다"고도 주장했다.

[우크라 침공] '고전' 탓에 쪼그라든 야심?…러 "돈바스 집중"
그러나 일부 지역에 집중하겠다는 것은 결국 우크라이나 전역을 동시다발적으로 공격하는 초기 전략을 수정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초기 예상과 달리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각지에서 한 달 넘게 고전하는 상황이라 이런 분석에 더 힘이 실린다.

러시아군은 수도 키이우는 물론 남부 전략 요충지인 항구도시 마리우폴도 아직 통제권을 확보하지 못했다.

진격은 정체돼 있고, 일부 주요 도시에서 후퇴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키이우 인근에서는 일종의 장기전에 대비하는 방어태세를 구축하는 모습도 관찰됐다고 BBC는 전했다.

BBC는 이번 전쟁에서 러시아군에서 전사한 장성만 7명에 이르며, 일부 부대의 사기가 있는 대로 추락한 상태라고도 전했다.

한 서방국가 관리는 결국 러시아군의 발표가 자국의 '초기 전략 실패'를 인정한 것이라며 "동시다발적으로 주요 공세를 유지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러시아가 시인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군의 발표를 곧이곧대로 들어선 안 된다는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러시아군 분석 전문가는 뉴욕타임스(NYT)에 "러시아가 전쟁의 목표 범위를 실제로 축소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번 성명은 새로운 군사력 보강을 위한 '속임수 동작'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BBC는 실제로 러시아가 새롭게 10개 전술 대대를 구성해 돈바스 지역으로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도 BBC에 "러시아의 전면 침공 의도를 재평가할 필요성은 아직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가 장기전을 염두에 두고, 목표 지점을 하나씩 순서대로 무너뜨리는 전략으로 수정한다면 우크라이나군이 버티기가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