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직속 국가근위대원 12명 참전 거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직속 준군사조직인 국가근위대(내무군) 소속 군인 12명이 우크라이나 참전을 거부했다고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러시아 인권단체 아고라의 파벨 치코프 회장을 인용, 국가근위대 소속인 파리드 치타프 대위와 그가 이끄는 병사 11명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튿날인 지난달 25일 우크라이나 파견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근로계약상 국가근위대는 러시아 국내에서만 활동하게 돼 있는 만큼 우크라이나 파견을 명령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을 사유로 제시했다.

결국 이들은 해고됐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불법 해고 소송을 제기, 크라스노다르 지역의 변호사가 변호를 맡고 있다고 치코프 회장은 전했다.

치코프 회장은 텔레그램에 올린 글에서 "그들의 직접적인 공식 임무는 러시아 영토로 한정됐다"며 "그들 중 누구도 여권을 소지하지 않았고, 러시아 영토를 떠날 생각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 "원고 중 누구도 '특별군사작전'에 참여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영토에서의 임무에 대한 통지를 받지 못했고, 이 작전에 관련된 임무에 대해서도 듣지 못했으므로 결국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파견을 거부한 군인들은 모두 러시아 남부 크라스노다르 지방 출신으로 지난달 6일부터 크림반도에 배치돼 훈련을 받아왔다.

국가근위대에는 모두 35만명의 병사가 복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진아기자 janga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