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인수위 간사단 회의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인수위 간사단 회의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와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려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제동을 건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에 새로 들어오는 정부를 위해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 전 의원은 지난 21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브레이크를 걸어서 못 하게 하면 국민들 보기에 갈등만 커진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금 전 의원은 "예산 문제도 기존의 정부로부터 들은 자료로 만들었기 때문에 (당선인이) 첫 번째로 추진하는 일에 대해서는 기존 정부가 협조하는 것이 맞다"라면서 "내일이라도 문 대통령과 당선인이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판적으로 보자면 양쪽 다 비판할 수 있다"며 "새 정부가 이것(집무실 용산 이전)을 시급하게 첫 번째로 추진해야 할 과제냐고 묻는다면 그 점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걱정이나 비판할 지점이 있더라도 최소한 말은 안 해야 한다"면서 "만약 어떤 걱정이 있다면 그건 비공개로 해서 새로운 정부, 윤석열 당선인 쪽에서 ‘우리가 생각해 보니까 조금 더 있다가 하는 게 낫겠다’ 이런 모습을 취하게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금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넓은 마음으로 새로운 정부를 위해 많이 양보해 주셨으면 좋겠다. 문 정부가 무슨 잘못이 있다는 게 아니라 어쨌든 미래를 보고 대승적으로 가야 한다"며 "당선인이 하고 싶은 걸 얘기하고 안 되는 건 (당선인의) 체면은 살려주고 열어주는 쪽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공식화한 지 하루 만에 문 대통령은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를 공약한 적 있어서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에 공감한다"면서도 "새정부 출범까지 얼마 안 남은 촉박한 시일에 국방부, 합참, 대통령비서실 등 이전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제동을 걸었다.
브리핑하는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브리핑하는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에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입장문을 내고 "안타깝다. 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윤 당선인은 5월 10일 0시부로 청와대 완전 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박 수석은 청와대 이전을 두고 신구 권력이 대립하고 있다는 시각과 관련해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보 공백에 관해 저희 정부가 걱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이게 왜 신구권력의 갈등이고, 청와대 이전을 반대하는 것으로 이해하느냐"라며 "이것뿐만이 아니고 몇 가지 부분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그리고 당선인의 뜻대로 5월 10일 자정이 지나는 그 시간부터 다른 원하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한번 도와드려 보자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비비는 당장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처리할 수 있다고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다"라면서도 "이 예비비 안에 안보 공백과 관련한 부분도 있을 수 있지 않으냐.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만 머리를 맞대고 해결할 방법을 찾으면 예비비는 당연히 빨리 (처리)해서 인수인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저희는 일하고 싶다. 일할 수 있게 도와달라. 국민의 관점에서 볼 때 정말 일 잘하는 정부, 유능한 정부가 되고 싶다"라며 "난관을 이유로 꼭 해야 할 개혁을 우회하거나 미래의 국민 부담으로 남겨두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