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운영사 "전력망 복구…냉각시설 정상 작동"
IAEA "직원들 러 억류 후 한 차례도 교대 못 해…안전 원칙 위배"
[우크라 침공] 체르노빌 전력 복구됐지만…"안전장치 유지보수 중단"(종합)
우크라이나 당국이 방사성 물질 유출 가능성이 제기됐던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전력 공급망 복구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원전 운영사인 에네르고아톰은 이날 성명에서 체르노빌 원전 전력망 복구를 마쳤으며 냉각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밝혔다.

지난 9일 에네르고아톰은 체르노빌 원전 냉각시설에 전력을 공급하는 송전망이 파손됐으며, 원전 시설 내 자체 디젤 발전기의 연료로는 최대 48시간만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지난 10일부터 전력망 복구 작업에 들어갔다.

러시아군은 개전 초기 체르노빌 원전을 장악했다.

당시 교전 과정에서 전력망 일부가 파손됐다.

이와 별도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같은날 낸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원자력 규제 당국이 체르노빌 원전 안전 관리 장비의 보수·관리 작업이 중단됐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보수·관리 작업이 중단된 데에는 러시아군의 체르노빌 원전 점령 후 거의 3주 가까이 쉬지 않고 작업을 강요당한 원전 직원들의 육체적·심리적 피로가 부분적으로 원인이 됐다고 전했다.

당국에 따르면 체르노빌 원전의 기술자와 경비원 등 직원 211명은 러시아군에 억류된 지난달 24일부터 한 차례 교대도 없이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성명에서 체르노빌 원전 직원들이 직면한 이런 상황과 외부와의 통신제한 등 러시아군의 조처가 우크라이나 원전의 안전을 보장하려는 IAEA 계획에 시급성을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로시 총장은 체르노빌 원전 등의 상황은 '원전 직원의 안전이 보장되고, 이들이 부당한 압력 없이 자유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여건이 돼야 한다'는 원칙을 어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체르노빌 원전은 1986년 4월 역사상 최악의 원전 폭발 사고를 겪은 곳이다.

현재 모든 원자로의 가동은 중단됐으나 사용 후 핵연료는 냉각 시설에 여전히 보관돼 있다.

[우크라 침공] 체르노빌 전력 복구됐지만…"안전장치 유지보수 중단"(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