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대선 투개표 큰 잡음 없었다…전체 신고 32건에 그쳐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경남은 큰 잡음 없이 투개표가 이뤄졌다.

10일 경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대통령 선거일인 지난 9일 경남에 접수된 투개표 관련 112 신고는 총 32건이었다.

유형별로 단순 시비 소란 10건, 투표 이상 등 신고 18건, 기타 4건 등이었으며 실제 입건으로 이어진 경우는 현재까지 따로 없었다.

신고 사례를 살펴보면 출구 조사원에게 "현행법 위반 아니냐"고 따지거나 "사퇴 후보 이름이 왜 투표지에 있느냐"고 항의해 경찰에 신고하는 등 해프닝에 가까운 일들이 대다수였다.

이밖에 기표 용구가 제대로 찍히지 않는다며 선거사무원에게 투표지를 보여줘 무효표 처리된 경우도 있었다.

이로써 경남은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에 이어 본투표에서도 투개표 관련 잡음을 피해 이번 대선 전체를 무탈하게 치렀다는 평가다.

인천 등지에서 투표용지 색상, 투표함 이동, 투표 방식 등을 두고 이의 신청이 쇄도해 일부 개표 작업이 지연되는 등 소란이 발생한 점과 대비되는 결과다.

이밖에 도내 투표소를 찾은 일부 노인이 넘어지는 등 사고로 다쳐 3명 출혈·통증을 호소하기도 했다.

경남경찰청도 선거일 하루 동안 경찰 비상업무 중 최고 단계인 '갑호 비상'을 발령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혹시나 모를 돌발사태에 대비하는 모습이었다.

경남경찰은 24시간 상황 대응 체계를 유지하며 경남지역 투표소 949개소에 112 순찰을 강화했다.

또 투표함 회송에 무장 경찰관 800여명을 투입, 개표소 22개소에는 경찰관 660명을 배치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본격적인 선거철에 들어서 단계별 비상근무로 총 1만명이 넘는 인원을 동원해 투개표소와 유세 안전에 신경을 썼다"며 "조금이라도 불법한 상황에 신속·엄정히 대응해 안정된 선거 치안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