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대선 투표 하루 전인 8일에도 상대방 후보를 겨냥한 의혹을 꺼내 들며 ‘난타전’을 벌였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선대본부회의에서 “민주당이 선거 막판 패색이 짙어지자 또다시 여론조작 수법을 들고나왔다”며 “텔레그램방에 2만 명 넘게 동원해 조직적으로 댓글 조작 지시를 내렸고, 민주당 당직자와 현역 의원도 가담했다는 사실이 제보자의 양심선언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전날 ‘(대장동 개발을 주도한) 김만배 녹취록’과 관련한 일부 언론 기사에 민주당이 조직적으로 댓글과 추천 의견을 달았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대장동 사건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우상호 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만배 녹취록을 거론하며 “윤 후보가 검사 시절에 그렇게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람이 아니고 필요할 때는 봐주기도 하는 그런 검사였다”고 몰아세웠다. 우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윤 후보 본인의 병역 면제 △부인 김건희 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 등을 거론하며 “이 세 가지 중 하나만 있어도 (대선 후보로) 실격”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전날 밤 공개된 이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수행비서의 녹취록에 대해 총공세를 폈다. 녹취록엔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된 대법원 재판 당시 이 후보 측이 재판부에 로비를 했다는 취지의 발언들이 담겼다. 민주당은 “(수행비서가) 지극히 사적인 대화에서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 허세 부리는 발언을 한 것”이라며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맞섰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