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진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당선되면 중소형 건자재, 신재생, 내수(유통·음식료·의류) 관련 종목이 수혜를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될 경우 건설과 원전, 교육 관련주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개인투자자 보호책은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재명 신재생 vs 윤석열 원전…내일 웃을 업종은?

李 건자재·친환경 vs 尹 건설·원전

이번 대선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는 부동산 문제다. 두 후보 모두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언한 만큼 어떤 후보가 당선되든 부동산 관련주는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다만 두 후보 간 공급 방법론이 달라 구체적인 업종 전망은 다르다.

이 후보는 공공 주도 공급 확대에 방점을 찍고 있어 공공 발주 수혜를 볼 수 있는 중소형 건자재 업체가 유망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반면 윤 후보는 민간 주도 공급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대형 건설주가 힘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높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가운데 후보별 에너지 정책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후보는 탈산소산업 전환을 지원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관련주의 수혜가 예상되는 이유다. 윤 후보는 소형모듈원전(SMR) 등 차세대 원전을 포함해 원전 의존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원전 등 유틸리티주의 수혜가 예상된다.

두 후보는 ‘공정’에 대한 관점도 다르다. 분배에 집중하는 이 후보가 당선될 경우 기본소득 지급 등으로 내수 관련주가 힘을 받을 것이란 예상이다. 반면 공정한 경쟁에 초점을 맞추는 윤 후보가 당선되면 교육주에 이목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이 후보는 돈 버는 게임(P2E)에 긍정적 시각을 보여 게임주, 윤 후보는 바이오 특화지구인 오송-호창-대덕-익산을 잇는 신산업 벨트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데 따라 바이오주의 수혜가 전망되고 있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새로운 행정부가 관심을 두고 지원하고자 하는 산업은 전체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나타낸다”며 “다만 다음 총선거(2024년)까진 민주당 중심으로 의회가 구성되기 때문에 윤 후보가 당선될 경우 공약 실현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누가 되든 개인투자자 투자환경 개선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개인투자자의 투자 환경은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새 행정부가 코로나19 이후 하나의 세력으로 자리잡은 동학개미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물적분할 후 상장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반발에 금융위원회가 최근 관련 가이드라인(주주보호방안 명시 등)을 마련한 것이 상징적이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대선 후보들은 기업의 물적분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액주주 피해 예방을 공약으로 내걸었다”며 “물적분할을 반대하는 소액주주들에게 반대매수청구권을 부여하거나 신설 자회사 기업공개(IPO) 시 모회사 주주에게 보유주식 수에 비례해 우선배정하는 내용은 자본시장법 시행령과 금융투자협회 규정 개선만으로 되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은 두 후보가 공통으로 내세운 과제인 만큼 청년 고용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IPO 활황이 이어지는 한편 코스닥시장 활성화 정책이 다시금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벤처기업이 더 활성화되려면 투자자금 회수를 통한 이익 실현이 가능해야 한다”며 “순수 중소기업 IPO 활성화는 벤처뿐만 아니라 고용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