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는 8일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발전을 목표로 3대 글로벌 공중 보건 전략을 발표했다.

첫 번째 전략은 세계 보건을 위협하는 15대 병원균을 대상으로 한 백신 후보물질을 2025년까지 임상 연구 단계로 진전시키겠다는 것이다.

모더나가 꼽은 15대 병원균은 치쿤구니야 바이러스, 코로나19, 크림-콩고 출혈열, 뎅기열, 에볼라,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말라리아, 마르부르크 바이러스, 라사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니파 및 헤니파 바이러스, 리프트 밸리 열,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증 증후군, 결핵, 지카 등이다.

두 번째 전략으로는 세계 연구자들이 전염병 및 백신 연구를 위해 모더나의 mRNA 기술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도록 ‘mRNA 액세스(Access)’를 출시할 예정이다. 모더나는 전임상 제조 역량 및 연구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협력 기관의 연구원들이 모더나 플랫폼을 활용해 현존하는 소외 질병에 대한 mRNA 백신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세 번째로는 중저소득 국가 지원을 대상으로 현지 사용을 전제로 코로나19 백신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강화했다. 모더나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COVAX AMC) 내 92개 중저소득 국가들에 대해 코로나19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대표는 “중저소득 국가 대상 특허권 면제뿐 아니라 코백스 공급 물량을 최저가에 제공하며 전염병 퇴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인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