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넨바이오, 이종이식 종합 연구단지 제넨코어센터 준공
제넨바이오는 이종이식 종합 연구단지인 제넨코어센터의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제넨코어센터는 핵심시설인 비임상시험센터와 'GMP 제조소'를 기반으로 이종이식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및 제조, 제품검증을 위한 비임상시험 등이 가능한 종합 연구개발(R&D) 센터란 설명이다. 경기도 평택 드림테크산업단지에 총 연면적 2만1060㎡(6370평) 규모로 마련됐다.

김성주 제넨바이오 대표는 "제넨코어센터 준공으로 이종이식 전 과정을 아우르는 원스탑(One-stop) 이종이식 플랫폼 구현이 가능해졌다"며 "제넨바이오는 세계가 직면한 이식용 장기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환자들을 돕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제넨바이오는 제넨코어센터 준공을 기점으로 인근 부지에서 운영 중인 형질전환센터와의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제넨코어센터는 이종이식제품 원료에 대한 유효성 평가와 제품 제조를, 형질전환센터는 원료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한다.

제넨코어센터의 비임상시험센터에서는 이종이식 연구 외에도 바이오신약 및 첨단의료기기 업체들의 비임상시험을 수행하는 임상수탁(CRO) 사업이 병행될 예정이다.

GMP 제조소는 이종조직 및 세포 등 비임상 및 임상 절차에 필요한 시제품과 실제 판매를 위한 본제품의 생산을 모두 담당한다. 이는 이종이식 제품의 대규모 양산을 위한 최초의 민간 제조시설이 될 예정이라고 했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