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부정부패는 경제 발전의 독약"이라고 비판하면서 "저는 내가 여기 한국에 있나, 어디 아프리카에 있나 (싶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경기도 하남 유세 현장에서 "부정부패 비리를 저지른 사람이 어떻게 경제에 유능하다는 건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나라를 비하하려는 건 아니지만, 제가 잘 모르는 지역 그런 데 있는 건지 잘 이해가 안 된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슬로건인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대해 "워낙 부정부패 비리가 많으니까 국민들을 잘 먹여 살려주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이라고 물타기 하는데 경제라는 건 대통령이 살리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우리 기업과 민간 부문이 정부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고 돈도 많이 있고 훨씬 머리도 좋고 똑똑하다"면서 "지금은 대통령이나 정부가 그저 멍청한 짓 안 하고 정직하면 된다"고 했다.

윤 후보는 또 "그저 (기업들이) 재수 없는 정부 보기 싫어서 해외로 싸 들고 나가지만 않게 잘 관리해서 붙잡아 놓으면 우리 청년들 일자리 많이 나온다"고 했다.

그는 '대장동 의혹'을 거론하며 "김만배 일당의 3억5000만원이면 하남에서 아파트 하나 못 산다. 그런데 그 돈 들고 들어가서 지금까지 8500억원을 따왔다"며 "이런 걸 보면 기업인들이 열심히 기업 할 게 아니라 정치인, 공무원들과 유착해서 한탕 하면 10대가 먹고살 텐데 일을 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권이 바뀌면 김만배 일당이 받아먹은 저 8500억원이 누구 주머니로 들어갔는지 낱낱이 드러난다. 그래서 다시 국민의 주머니로 환수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대통령을 '머슴', 국민을 '주인'에 비유하며 "정직한 머슴은 어느 게 주인에게 이익이 되는지 자나 깨나 그 생각만 해야 된다. 머슴이 머리가 좀 나쁘고 뭘 잘 몰라도, 자나 깨나 주인 잘 모실 생각만 하면 잘 모실 수 있다"면서 "머리 좋고 꾀 많은 사람, 경험 많은 사람들이 약은 수를 쓰면 주인 뒤통수 친다"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또 "선거를 열흘 앞두고 교체돼야 할 사람들이 정치교체 하자고 하니 국민을 무엇으로 아는 건가. 머슴이 주인을 아주 우습게 아는 것"이라며 "이럴 때 주인이 돼 먹지 못한 머슴을 갈아치워야죠? 조선 시대 같으면 곤장도 좀 쳤겠죠? 이런 버르장머리 없는 나쁜 머슴을 놔두면 곳간이 빈다. 투표로서 결판내야 한다"고 말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