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후보 윤석열, 이재명. / 사진=뉴스1
여야 대선후보 윤석열, 이재명. /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1일 양자 토론 이후 4자 토론을 연이어 진행하자고 제안한 것을 두고 "각 당 후보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토론을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후보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양자 토론을 하자고 여러 차례 요청했다"며 "이에 윤석열 후보가 응답해 양당은 1대 1 양자 토론을 합의했고, 실행하기로 약속했다. 민주당은 합의 정신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법원의 판단은 초청의 주최가 방송사일 경우 공직선거법 82조의 정신을 살려 소수정당을 참여시키라는 것"이라며 "즉 국민의힘, 민주당 양당이 주최할 경우 양자 토론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협상단은 "양당이 합의 정신을 살려 법정토론 3회 외에 1대 1 토론을 하는 게 국민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4자 토론을 끌어들여 양자 토론을 회피하지 말라. 오는 31일 양자와 다자 토론을 같이하자는 건 각 당 후보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토론을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일 오전 11시에 1대 1 토론 실무협상을 위해 만날 것을 박주민 단장에게 제안한다"고 했다.

협상단은 민주당의 양자·다자 토론 당일 개최 제안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협상단은 "하루에 두 번 토론하자는 건 지지율 하락에 따른 초조감을 이재명 후보가 진정성 없이 제안해 양자 토론을 회피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그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토론회를 원하면 31일 일차적으로 양자 토론을 하고 그 뒤에 4자 토론을 하자는 것"이라고 재차 못을 박았다.

내달 3일도 다자 토론 개최일로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며칠 연기가 가능할 수 있다고도 했다. 협상단은 "1월 31일에 하고 2월 3일에 또 하면 설 연휴에 국민들께서도 피로하실 수 있다"며 "며칠 미룰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자 토론은 민주당과 김동연 후보 측도 합의가 돼 있고, 양당이 주최를 하게 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후보의 정책이나 살아온 삶을 알기 위해선 양자 토론을 해야 한다. 양자 토론을 하고 나서 4자 토론에 얼마든지 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 사진=뉴스1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 사진=뉴스1
앞서 법원은 지난 26일 안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각각 제출한 '양당 대선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이에 따라 윤 후보와 이 후보만 참여하는 양자 TV토론은 불발됐다.

이후 설 연휴 4자 TV토론 성사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국민의힘은 지상파 방송 3사 주관으로 28일 예정된 대선후보 4자 토론 실무협상에 불참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은 오는 31일 민주당과 이미 합의한 양자 토론을 먼저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법원이 양자 TV토론 방송금지를 결정한 것은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판단이었기 때문에, 방송사 초청이 아닌 국회 등 제3의 장소에서 양자 토론을 진행하자는 게 국민의힘 측 입장이다. 이후 4자 토론 협상 가능성도 열어뒀다.

민주당은 이같은 국민의힘의 입장을 받아들이면서도 같은 날(31일) 방송사 초청 4자 토론까지 연이어 진행해야 한다고 윤 후보를 압박하고 있다. 다만 국민의힘이 TV토론 룰 미팅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하면서 설 연휴간 4자 TV토론회 개최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