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화정 아이파크' 공사현장에서 건물 외벽이 무너졌다. 사진=연합뉴스
'광주 화정 아이파크' 공사현장에서 건물 외벽이 무너졌다. 사진=연합뉴스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주시 서구에 고급 주거복합단지로 조성하는 '광주 화정 아이파크' 공사현장에서 건물 외벽이 무너져 내렸다.

11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오후 3시50분께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광주 '화정 아이파크' 신축 현장에서 201동 건물 23~34층 구간 외벽이 무너졌다.

외벽이 무너지며 일대가 정전됐고, 공사장 안전을 위해 막아둔 3m 높이의 가림막이 넘어져 인근에 주차된 차량 수십대가 파손됐다. 현재까지 1명의 부상자가 발생해 병원에 이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현장을 수습하고 부상자를 확인하며 사고 원인을 파악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해당 아파트는 지하 4층~지상 39층, 8개동으로 조성돼 오는 11월 입주가 예정된 상태였다. 단지의 시행은 시공사와 같은 HDC 그룹의 HDC아이앤콘스로 유스퀘어 뒤편 토지를 매입하면서 단지 조성이 이뤄졌다. 광주의 중심 입지에 최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를 표방한 단지로 2019년 7월께 분양됐다.

하지만 이번 외벽 붕괴로 수분양자들의 입주 시점은 크게 늦춰질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외벽면 전체가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며 "점검을 해봐야겠지만, 안전성 확보를 위해 철거 후 재건축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 광주 현장에서 발생한 사고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6월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인 광주 동구 학동4구역에서는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도로 방향으로 붕괴되면서 시내버스를 덮쳐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