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확률형 게임 아이템에 몇 백씩 투자? 그런 건 사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는 21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문제에 대해 "몇 십만 원, 몇 백만 원씩, 억대로 투자했다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은 그런 건 사기"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된 게임 유튜브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서 "최소한 의무적으로 (확률을) 공개하고 어길 경우 현금이 왔다갔다 하는 거래 기만이니 제재도 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후보는 국내 게임업계를 겨냥해 "고객을 존중하지 않고 그냥 단기 수익에 집중하다 보니까 게임에 대한 신뢰가 통째로 떨어진다"며 "고객을 봉으로 아는 사고로는 성장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 후보는 국내 게임산업에 대해 "제일 아쉬운 것은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리가 밀렸다는 것"이라며 "가장 치명적인 게 게임을 4대 중독 물질로 규제하자고 해서 국내 게임 산업이 상당히 타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게임이 사회적으로 해악을 끼친다면 질병으로 치료해야 하니 (질병 코드로) 분류하는 게 맞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극단적 예외 사안을 이유로 일반화하는 건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놀이 중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삶의 한 양식이라고 보면 이 자체를 문제 삼을 순 없다"며 "과몰입하는 사람이 있겠고 범죄적 경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나 과연 게임 때문인가, 아닌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