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0시 도하서 이라크와 WC 최종예선 6차전
1차전서 '아드보카트표 질식수비'에 무득점 무승부 '수모'
5차전 3만 홈관중 앞 득점 실패한 손흥민 발끝에 주목
벤투호 카타르 월드컵 본선행 징검다리, 손흥민에 달렸다
한국 축구의 '에이스' 손흥민(토트넘)이 3만여 홈 팬들 앞에서 아쉽게 득점하지 못한 아쉬움을 카타르 도하에서 풀 수 있을까.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7일 오전 0시 도하의 타니 빈 자심 경기장에서 이라크를 상대로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6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현재 3승 2무(승점 11)로 이란(4승1무·승점 13)에 이어 조 2위에 자리하고 있다.

최종예선 각 조 2위 팀까지 총 4팀에 월드컵 본선 직행 티켓이 주어지고, 각 조 3위 팀은 플레이오프를 거쳐야 한다.

벤투호 카타르 월드컵 본선행 징검다리, 손흥민에 달렸다
한국은 3위(승점 5·1승 2무 2패) 레바논에 승점 6 차로 앞서있다.

이번 이라크전에서 승리하면 카타르행 가능성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다.

이라크는 4무 1패(승점 4)의 부진 속에 4위로 처져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에서 이라크(72위)는 35위인 한국보다 37계단이나 낮다.

하지만 한때 '중동의 맹주'였던 이라크는 무시할 수 없는 상대다.

특히 2006 독일 월드컵에서 한국을 지휘해 한국 축구에 대해 매우 잘 아는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이라크 사령탑이어서 더 그렇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한국 원정으로 치른 최종예선 1차전에서 0-0 무승부를 끌어내 벤투호를 곤혹스럽게 한 바 있다.

벤투호 카타르 월드컵 본선행 징검다리, 손흥민에 달렸다
공격진에 볼 투입하기조차 어렵게 만든 이라크의 '질식 수비'에 태극전사들은 제대로 당했다.

승리를 위해선 골이 필요하다.

이라크와 1차전에서 무득점에 그친 손흥민(토트넘)이 시원한 골을 터뜨려 벤투호 앞에 '본선행 징검다리'를 놓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손흥민이 이라크전에서 득점하면 아랍에미리트(UAE)와 최종예선 5차전에서 골을 넣지 못한 아쉬움도 털어낼 수 있다.

벤투호 카타르 월드컵 본선행 징검다리, 손흥민에 달렸다
손흥민은 UAE전에서 슈팅 7개를 날렸지만, 골문을 열지 못했다.

골대만 2번을 맞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을 뚫고 오랜만에 경기장을 찾은 3만여 관중 앞에서 득점하지 못해 아쉬움을 삼켰다.

이와 함께 자신의 첫 A매치 3경기 연속골 기록도 무산됐다.

이번 이라크전은 벤투호의 올해 마지막 A매치다.

손흥민이 이라크 골대를 가르고 벤투호에 승리를 선사하면 월드컵이 열리는 2022년을 더 기분 좋게 맞을 수 있다.

벤투호 카타르 월드컵 본선행 징검다리, 손흥민에 달렸다
벤투호가 중용해온 '중원의 엔진' 황인범(카잔)의 침투 패스 능력에 물이 올라 손흥민을 향한 볼 배급에는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한편, 이라크는 자국 사정으로 월드컵 예선 홈 경기를 도하에서 치르고 있다.

도하의 무더위가 벤투호의 또 다른 '난적'이 될 것으로 우려됐지만, 현재 도하 기온은 20도대에 머물고 있어 태극전사들의 컨디션 관리가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경기는 무관중으로 치러져 현지 교민들의 응원은 받지 못하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