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후 첫 주말, 서울 도심 곳곳에는 집회 및 시위 참가자들이 몰려들었다. 지난달까지는 1인 시위만 허용되다가 4개월 만에 500명 미만 집회가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단체들이 거리로 나온 것이다. 주말 교통체증이 빚어진 것은 물론 코로나 방역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7일 경찰에 따르면 6~7일 주말 이틀 동안 서울 시내에서 36개 단체가 집회·시위를 벌였다. 이틀간 집회·시위에 참여한다고 신고한 인원은 3000명이 넘는다. 7일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현장 실습 도중 잠수 작업을 하다가 숨진 홍정운 군을 추모하며 서울시청에서 청와대까지 행진했다. 현수막과 영정사진을 든 집회 참가자들이 줄지어 도로를 행진하는 과정에서 서울시청 일대 도로가 통제되기도 했다.

지난 6일에는 1200여 명이 운집한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태평로 일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무효와 석방을 주장했다. 집회 신고 인원은 499명이었으나 훨씬 더 많은 사람이 몰려들었다.

여기에는 1일부터 접종 완료자나 음성 확인자인 경우 최대 499명까지 집회가 가능해진 게 영향을 미쳤다. 접종 완료자가 아닌 경우에도 99명까지 모일 수 있다. 이에 따라 10월 한 달간 44건이던 서울의 집회 시위 신고 건수는 이달 1~5일에만 293건으로 급증했다.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대규모 집회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전태일 열사 51주기 기일’에 맞춰 오는 13일 서울 도심에서 약 1만 명이 참여하는 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다.

1만 명을 499명씩 20개 무리로 쪼개 각각 70m 거리를 두고 동시에 중구 태평로 일대에서 집회를 벌인다는 것이다. 서울시와 경찰은 사실상 같은 장소에 1만 명이 모이는 단일 집회로 보고 감염병예방법 위반이라고 판단해 불허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계획대로 집회를 연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처럼 집회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집회에 참여한 사람이 모두 백신을 맞았거나 코로나 음성 확인을 받았는지 점검할 실질적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경찰은 신고된 범위 내에서 참가자들의 집회·시위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신고한 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이 모일 조짐이 보이면 코로나 확산 우려를 고려해 추가 인원이 참석하지 못하도록 최대한 통제하기로 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