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홍준표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2021.11.5/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홍준표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2021.11.5/뉴스1
제 1야당 대선주자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출된 가운데 국민의힘 '2030' 당원들이 경선 결과에 불만을 터뜨리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이들은 홍준표 후보의 강력한 지지 기반으로, 향후 국민의힘 대선 전략에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6일 국민의힘 공식 홈페이지 '할 말 있어요' 게시판에는 2030 당원들의 탈당과 당비 해지 문의 등의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이들은 "홍준표 후보께 이 마음 닿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글 남기고 탈당하겠다" "민심도 거스르는 당심도 있나, 이번 대선 (투표) 기권할 것인지, 미운 이재명 선택할 것인지 고민하겠다", "6070 후보 잘 해보시라"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일부는 경선 결과에 대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앞서 전날 오후 윤 후보 선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곧 당원들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정치의 문화를 바꿔나가기 위한 비단주머니를 하나하나 풀겠다"며 "대선을 통해 우리 당의 모든 당원과 지지자들의 꿈을 한 곳에 모아 실현시키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2030 당원들은 "준석이형, 형도 지금 잘못됐다는 것 느끼지?", "도대체 우린 누굴 뽑아야 하나. 희망이 사라진 것 같다", "2030은 기성대세처럼 당을 보고 사람을 뽑지 않는다. 사람 보고 뽑는다"는 등의 비판 댓글을 이어나갔다.

20~30대의 큰 지지를 받았던 홍 후보는 전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랑하는 대한민국 청년 여러분! 이번 대선후보 경선에에서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 잊지 않겠다"며 "전국 각지에서 심지어 호남에서까지 여러분들의 보내 주신 성원에서 저는 대한민국의 희망을 보았다.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 보내주신 후의는 잊지 않겠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국민의힘 공식 홈페이지 '할말 있어요' 게시판 캡처
국민의힘 공식 홈페이지 '할말 있어요' 게시판 캡처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