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성과내는 텐센트, 자체 개발 칩 3종 공개 [강현우의 중국주식 분석]
중국 최대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인 텐센트가 자체 개발한 반도체 칩을 공개했다. 정부의 빅테크 규제 홍수 속에 핵심 정책인 반도체 산업 육성에 적극 호응하고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4일 경제전문매체 차이신 등에 따르면 텐센트는 전날 후베이성 성도인 우한에서 '디지털 생태환경 서밋'을 열고 독자 설계한 3종류의 칩을 공개했다. 이미지, 동영상, 자연어 등 처리에 특화한 인공지능(AI) 칩인 '즈샤오', 영상 해석용 칩인 '창하이', 네트워크 통제용 칩인 '수안링' 등 3종이다.

탕다오셩 텐센트 수석부회장 겸 클라우드·스마트산업부문 대표는 "반도체는 하드웨어의 핵심 부품이자 산업 인터넷의 핵심 기반시설"이라고 자체 설계한 반도체를 개발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텐센트가 반도체 산업에 뛰어든 것은 중국 정부의 반도체 굴기 정책에 적극 호응하는 동시에 사업 영역을 기존의 게임, 모바일 결제, 소셜 미디어 분야에서 반도체 분야로까지 확대하려는 포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텐센트는 앞서 지난 7월 반도체 관련 엔지니어 채용 공고를 내면서 반도체 산업 진출을 공식 선언한 바 있다.

텐센트는 세계 최대의 게임 회사이면서 중국 생활에서 필수로 자리잡은 모바일 결제 앱 위챗페이,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 등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의 다른 빅테크인 알리바바와 바이두는 이미 반도체 산업에 진출했다. 중국 최대 검색 엔진이자 AI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바이두는 2018년 첫 독자 개발 AI 반도체인 '쿤룬'의 양산에 들어갔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도 2018년 '핑터우거'라는 반도체 부문을 설립한 뒤 이듬해 자체 개발한 AI 칩을 선보인 바 있다. 알리바바는 최근에는 5㎚(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의 자체 칩을 공개하기도 했다.

중국의 대형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도 올해 '서지1'이라는 카메라 관련 칩을 공개한 바 있다. 오포와 비보 등 중저가 휴대폰으로 중국 시장 1·2위를 달리고 있는 신생 테크 기업들도 퀄컴의 절반 가격의 AP를 독자 개발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세제 지원과 보조금 지급, 합작 투자 등의 형태로 반도체 분야를 측면 지원하고 있다. 중국의 기업 정보 회사인 치차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 사이 신규 등록된 중국의 반도체 관련 기업은 1만5700여 곳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세 배 이상 늘어났다.

중국의 명문 대학들도 잇따라 반도체 부문 인재 양성에 나섰다. 베이징대는 반도체 부문 인재 양성을 위해 '반도체 대학원'을 설립하고 지난 7월 개원식을 열었다. 같은 달 14일에는 항저우과학기술대(HUST)가 우한시에 반도체 관련 단과대를 개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기술 허브'인 선전시의 신흥 명문 선전기술대학(SZTU)도 지난 6월 반도체 관련 단과대학을 신설했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모교인 칭화대가 반도체 단과대학을 설립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